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사람중심 보행환경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쿨존에 험프식 속도저감시설, 보행안전 인식전환 민간네트워크 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동대문구가 ‘사람이 우선’이라는 간단한 원칙이 사고를 줄이고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취지로 수요자(보행자) 중심의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오는 8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건축물 신축 시 차량출입구를 비롯한 이면도로나 횡단보도를 설치할 경우 보도가 단절되지 않도록 차량출입구과 횡단보도를 험프식으로 설치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 보도가 단절된 건축물 차량출입구, 이면도로 횡단보도 구간에 대해서도 보도블럭 교체 등 유지·보수공사 시에도 단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시행할 예정이다.

또 학교통학로 등 스쿨존에 대해서도 차량속도 저감시설인 험프식 횡단보도, 고원식 횡단보도, 시케인 등 교통정온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험프식 출입구

험프식 출입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험프형 횡단보도란 보도와 이어진 횡단보도 포장면을 보도면과 같은 높이로 시공하는 것으로 기존 횡단보도가 보도 20㎝ 아래 선만 그어 놓은 방식 이라면 험프형은 턱을 없애 보행약자들의 이동권을 보장한 횡단보도다.

또 차량과속방지턱 역할을 해 교통사고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고원식 횡단보도란 교차로 상에서 횡단보도와 중앙의 차도면 전체를 보도면과 같은 높이로 시공하는 것을 말하고 시케인(Chicane)이란 도로상 연석을 확장시키거나 반대방향의 교통섬을 확장시켜서 도로의 선형이 'S'자 형태가 되도록 만든 구간으로 주택가 이면도로에 설치함으로 운전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주어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한 기법을 말한다.

그동안 건축물의 차량출입구나 이면도로 횡단보도가 보행위주가 아닌 차량위주로 설계·시공됐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건축물 신축 시 차량출입구를 만들 때 보도를 낮추고 차량이 드나들기 쉽도록 해 보도 단절에 따른 유모차와 휠체어 장애인 등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해왔다.

또 이면도로 등 보·차 혼용도로의 경우에도 차량위주 횡단보도 설치로 보행자가 차량을 피해 아슬아슬하게 통행을 해야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

구는 동대문구 건축사회, 도로교통공단, 교통전문교수, 서울지체장애인협회 동대문지회, 동대문경찰서 녹색어머니회 등과 보행안전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걷고 싶은 거리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차보다는 사람이 먼저라는 간단한 원칙, 그 원칙이 사고를 줄이고 동대문구를 걷기 좋은 도시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수요자(보행자) 중심의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사람중심의 도시·건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