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딱 걸렸어! 票나는 그 거짓말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1100만명을 어떻게 죽일까?', 프랑스 '분노하라' 총·대선 앞둔 한국 독자에게 던진 메시지는?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다. 4ㆍ11총선과 연말 대선을 앞둔 대한민국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올해는 전세계 58개국의 리더가 바뀌는 권력 교체기로, 세계를 바꿀 권력의 거대한 이동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다.

대선을 앞둔 미국에서는 '1100만명을 어떻게 죽일까'라는 살벌한 제목의 130쪽짜리 소책자가 독자들을 열광하게 하고 있다.아마존 정치 분야에서 1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도발적인 질문을 던진다. 여기서 1100만명은 나치 독일 시절인 1933년부터 1945년까지 아돌프 히틀러가 살해한 사람들의 숫자다.
역사학자이기도 한 저자 앤디 앤드루스는 계속 질문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년 수 개 월에 걸쳐 수 백 만의 사람들이 가축운반 열차 수 만 량에 자발적으로 올라타고 유럽 전역에 흩어진 죽음의 수용소를 향해 순순히 걸어 들어갈 수 있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저자의 답은 숨을 멎게 할 만큼 간단하다. "그들에게 거짓말을 하라(Lie to them)"는 것이다. 학살의 전 과정을 총괄한 아돌프 아이히만은 게토에 거주하고 있는 유대인들 앞에서 "러시아군이 동부전선으로 진격해 오고 있으니 빨리 우리가 마련한 쾌적한 곳으로 이동해달라"고 호소했고, 유대인들은 꼼꼼하게 직조된 이 '거짓말의 포획망'에 걸려들고 말았다. 그 결과 모두가 알다시피 참혹한 대학살극으로 끝나고 말았다.

그러나 이 책은 단 한명의 정신병자 정치인이 우리의 삶을 위험에 빠뜨리는 게 아니라고 지적한다. 국가가 당면할 최고의 위험은 바로 "거짓말쟁이들이 우리를 제대로 리드해줄 것"이라고 국민들이 믿기 시작하는 데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성급하게 "히틀러가 문제다"식의 결론에 도달하지 않고 "어째서 독일 국민들은 그를 지지하고, 한편으로는 침묵했는가"를 들여다본다.
이를 통해 "부유해지는 것도 좋고 빠르고 편리해지는 것도 좋으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성을 가진, 거짓을 일삼지 않는 깨끗한 리더십"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 소수의 정치인들이 우리 모두에게 아주 효과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우리가 이 거짓말을 믿기 시작할 때 재앙은 시작된다는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자는 것이다.

'거짓말'이라는 방법은 국민의 손으로 뽑은 지도자들이 다양한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곳곳에서 활용하고 있다. 오늘날 '민주주의'의 실상이 극소수의 사람이 모든 법을 만들고 예산을 계획하며 모든 정책을 만들어 전 국민에게 강제하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눈앞으로 다가온 우리의 선택의 순간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리더들에게 '정직'과 '진정성'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보상으로 우리의 표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정치인들은 과거의 잘못된 진실과 결별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앞서 발간돼 프랑스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스테판 에셀의 '분노하라'와 여러모로 닮았다. 강렬한 제목의 '분노하라' 역시 짧은 소책자로 저자가 2009년 '레지스탕스의 발언' 연례 모임에서 "젊은이들에게는 분노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의 즉흥 연설을 한 내용을 담아 발간된 책이다.

90대에 접어든 전직 레지스탕스 투사가 던지는 "무관심은 최악의 태도"라는 메시지는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 정치를 혐오하면 그 정치가 우리를 죽인다는 무서운 진실, 그리고 분노할 수 있는 힘이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메시지를 간결하지만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는 두 편의 글을 함께 읽어보면 어떨까? '1100만명을 어떻게 죽일까?'와 '분노하라' 2권의 짧은 소책자를 읽는 데는 채 1시간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1100만명을 어떻게 죽일까?/앤디 앤드루스 지음/이은정 옮김/에이미팩토리/가격 1만2000원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