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2심장 파워팩 수입여부 결정요건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2심장 파워팩 수입여부 결정요건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형 차세대전차인 K2전차의 심장에 해당하는 '파워팩(Power Pack.엔진+변속기)'이 갈림길에 놓였다. 내달 2일 개최되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에서 수입할 것인지, 국산화할 것인지 최종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파워팩의 국산화는 수출과 가격을 이유로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됐다. 국내 방산기업인 두산인프라코어가 1500마력 엔진을, S&T중공업이 변속기 개발을 맡기로 했다. 국산개발된 파워팩은 지난 2009년말 구동계 베어링 등 결함이 발생했다. 보완을 거쳐 결함은 해결했지만 그해 12월 6일에는 동력장치의 냉각속도 문제로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군당국은 운용시험을 다시 하기로 했다. 방추위 위원장인 김관진 국방장관은 이달까지 운용시험을 한 중간점검결과를 놓고 국산 파워팩에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면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토대로 한 파워팩의 최종 운명이 내달 초 결정되는 것이다.

당시 방추위에서 결정하겠다는 '중대결함'은 해석에 따라 논란이 될 여지가 많다. 방사청과 업체간 합의한 합의서에 따르면 '중대결함'은 ▲결함발생으로부터 정상 기능작동을 위해 2주이내 수리가 불가능할 경우 ▲엔진/변속기 결함으로 인한 전체 정비기간이 4주이상 초과돼 일정이 발생할 경우 ▲2009~2011년 3월까지 발생했던 주요 현상의 반복 발생시 ▲공장으로후송해 수리, 교체가 필요한 수준의 결함중 한가지 이상에 해당할 경우 로 정했다.
수입변속기는 체계개발과정에 생산된 K2전차 5대에 적용한 바 있다. 하지만 수입도 사고는 발생했다. 1호기에 장착된 변속기에서는 2005년 10월 19일 변속불가 등 10차례, 2호기는 2차례, 3호기는 4차례, 4호기는 2차례, 5호기는 6차례 등 총 24차례 사고가 발생했다. 수입변속기 1대당 4.8차례 사고가 났다. 특히 수입 변속기 5대 모두 정비를 위해 원제작사인 독일로 후송됐다.

국산의 경우 국산파워팩을 장착한 K2전차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8월까지 운용시험중이다. 이 기간 국산파워팩을 장착한 K2전차 1대는 과학화전투훈련단(KCTC), 육군 20사단 등에서 3400Km를 주행한다. 현재 주행거리는 1700여km를 달렸다. 이 기간 엔진오일 누수현상 등 7가지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결함을 갖고 방추위에서는 중대결함 여부를 따지게 된다.

파워팩의 가격과 유지비용도 큰 변수로 작용한다.

독일제 파워팩은 대당 16억원으로 국산개발품보다 5억원가량이 더 비싸다. 앞으로 생산될 100대의 전차에 수입파워팩을 장착하면 약 500억원이 더 들어가는 셈이다. 또 핵심부품을 수입산으로 장착할 경우 향후 수출에도 걸림돌이 된다. 육군 주력전차인 K1전차도 수입 파워팩을 장착했다는 점 때문에 한대도 수출하지 못했다.

특히 국산파워팩을 개발하기 위해 쏟아부었던 투자비 1280억원(정부투자비 725억, 업체투자비 555억)에 대한 회수문제다. 대당 5억원이 비싼 수입을 결정한다면 100대를 초도양산할 경우 500억을 더 투자해야한다. 이마저도 독일제작사에서 단가를 더 올릴 수 있어 불확실하다. 특히 창정비비용 등을 포함하면 액수는 더 늘어난다.

군 관계자는 "수입과 국산의 파워팩은 모두 단독운영과 전차장착후 운영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면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 수리가 가능하고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