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엔지니어링, 이라크서 1조원 규모 플랜트 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 루크오일과 이라크 웨스트꾸르나 가스-오일 분리시설(GOSP) 계약

▲삼성엔지니어링이 22일(현지시각) 루크오일로부터 이라크 웨스트꾸르나 가스-오일 분리시설(GOSP)을 수주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스칸더 나시로프 루크오일 해외지사장, 루아이비 이라크 석유부 장관,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삼성엔지니어링이 22일(현지시각) 루크오일로부터 이라크 웨스트꾸르나 가스-오일 분리시설(GOSP)을 수주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스칸더 나시로프 루크오일 해외지사장, 루아이비 이라크 석유부 장관,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세계 4위 석유 매장 국가인 이라크에 첫발을 내딛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22일(현지시각) 러시아 석유회사인 루크오일로부터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이라크 웨스트꾸르나 가스-오일 분리시설(GOSP)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진행된 이날 계약식에는 압둘 카림 루아이비 이라크 석유부 장관과 김현명 주이라크 대사, 세르게이 니키포로프 루크오일 부사장,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등이 참석했다.

웨스트꾸르나 유전 2단계 개발사업의 일환인 이번 플랜트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 지역에 위치하게 된다. 이 설비는 유전에서 뽑아 올린 원유 혼합물을 석유와 가스로 분리해 하루 46만배럴의 석유를 생산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설계부터 조달·공사·시운전 분야를 일괄턴키 방식으로 수행한다. 2014년 7월 완공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이라크 첫 진출로 고객 확대 및 사업 다각화 성과를 한꺼번에 달성하게 됐다. 이라크는 현재 확인된 원유 매장량만 세계 4위 규모다. 잠재 매장량까지 감안하면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 대국이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유럽에미리트(UAE)·바레인을 중심으로 중동 시장에 진출한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대규모 전후 복구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라크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루크오일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협력관계도 주목할 만하다. 이번 설비 제작을 맡긴 루크오일은 민영 석유회사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유 매장량을 갖고 있다. 지난해에만 석유와 가스 분야에 100억달러 가량을 투자했다.

이미 미국 엑슨모빌의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삼성엔지니어링은 세계 정상급 석유회사를 잇따라 고객으로 확보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은 "이라크는 원유 의존도가 높은 나라로 경제 재건을 위해 공격적으로 석유를 증산할 것으로 보인다"며 "원유 생산시설에 이어 정유 및 가스플랜트 발주도 예상되는 만큼 세계적인 EPC(설계·구매·시공)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적극적으로 재건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2010년 말레이시아의 SOGT 프로젝트로 처음 원유생산(업스트림) 분야에 진출한 삼성엔지니어링은 1년 만에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네시아에서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연달아 수주하며 화학공업 업스트림 분야를 확실한 회사 성장의 축으로 자리매김시켰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