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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행 현대기아차 사장 "車 안전기준 못맞추면 FTA 역차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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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도엽 장관 주최 자동차·자동차부품 관계자와 간담회서 지적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자동차 관련 기준에 글로벌 스탠다드화가 중요하다. 특히 차량 안전기준의 조화가 필요하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15일 화성시 롤링힐스호텔에서 열린 '한·미 FTA 발효에 따른 자동차 관계자 간담회'에 참석, "한·미FTA 발효로 미국 시장 진출 장벽이 낮아진 만큼 車산업이 한단계 올라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정진행 현대기아차 사장은 자동차 제작사 및 부품사 관계자들을 대표해 "한·미 FTA가 발효에 대해 한국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업계는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정부 정책의 글로벌 스탠다드화가 중요하다. 특히 안전기준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자동차 관련 안전기준은 각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크게는 미국과 유럽 방식으로 크게 나뉜다. 한국에서 자동차를 유럽과 미국에 수출하려면 두 가지 안전기준을 따라야 한다. 내수용까지 합치면 세개의 라인이 필요한 셈이다.
다만 한·미FTA에 따라 미국은 미국식, 한국식 기준 둘 중 하나를 따르면 차를 한국에 들여올 수 있다.

정 사장은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지 않으면 오히려 우리나라 자동차가 역차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며 "장관께서 정책적 지원에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현재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 등 자동차 안전 기준 관련 정부 관계자들은 한·EU FTA 발효에 따라 안전기준을 EU측의 기준과 맞추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28개 기준이 협의를 통해 맞춰졌으며 향후 5년내 1~2개 기준에 대한 협의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용기종 자동차성능연구소 연구원장은 "안전기준을 EU측과 맞출 경우 제작사들은 내수용 차량을 생산해도 유럽으로 수출하는 지장이 없게 될 것"이라며 "미국과 유럽도 안전기준 관련 협의가 진행되는 만큼 안전기준의 글로벌 스탠다드화는 조만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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