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만희 국토부 차관 "강남집값 풍선효과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만희 국토해양부 1차관.

한만희 국토해양부 1차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과거 강남에서 집값 상승 불꽃이 튀면 수도권으로 옮겨붙는 현상이 앞으로 재현되기는 어렵다."

한만희 국토해양부 차관은 8일 오전 과천정부청사 기자실을 찾아 "전국 주택가격 동향은 지역별로 다 다르다"며 "지방과 수도권 집값 차이가 큰 상태에서 다소 간격이 좁아진 추세"라고 말했다. "수도권은 경기침체로 집값이 정상화(하락)한 반면 지방은 그간 신규 주택 공급이 없어 분양이 잘 되고 있다"는 것이 그의 해석이다.
이어 "이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며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과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에 따라 실수요를 포함한 과수요가 지방지역으로 빠져, 과거 강남에서 집값 상승의 불꽃이 튀기면 주변 지역으로 옮겨 붙는 형국은 오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역별로 특화된 양상이 보여질 것"이라며 "세종시가 들어서는 대전·청주권은 발전 속도가 높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한 차관은 또 추가 집값안정 대책은 내놓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더이상 나올 패키지가 꾸려지지 않는다"며 "문제가 있다면 간간히 풀어줄 수 있도록 하겠지만 과거처럼 모아서 내놓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 차관은 보금자리주택의 경우 정권과 관계없이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보금자리 정책은 국민임대 등 각종 주택 공급정책의 시행착오를 보완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보금자리주택은 주택 가격 안정에 큰 기여를 했고, 추진 자체가 힘들었던 국민임대가 갖추지 못한 사업성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토부는 현재 보금자리주택 정책에 대한 평가 연구용역을 주택산업연구원에 맡긴 상태다.

여기에 한 차관은 친수구역 지정과 관련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지구 지정을 고심하고 있으나 경기 침체 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검토가 끝나고 지정되기를 바라고 있다"면서도 "친수구역 지정은 부동산 시장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수도권 인근이나 도심 인근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분양성이 중요하나 수공 자체적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있어 국토부는 아직 답변을 내놓을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외에도 한 차관은 서울시와의 주택 관련 협의를 계속 이어오고 있으며 민간 사업자가 보금자리사업에 참여하는 방안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 차관은 이날 오전 4대강살리기사업 관련 17개 민간 건설사 홍보담당자를 서울 팔레스호텔로 불러 홍보 역량 강화를 주문했다. 이날 자리에서 홍보담당자들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본사 차원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적극 홍보키로 합의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