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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산으로 간 KAIST號, 언제쯤 내려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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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서남표 총장의 퇴진을 둘러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교수협의회가 서총장의 퇴진을 요구한데 이어 서총장이 ‘특허 명의 가로채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서총장은 검찰이나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40년 KAIST역사에서 총장이 교수를 고소·고발한 일은 없었다. 어떤 수사결과가 나오든 서 총장은 KAIST서 교수를 고발한 첫 총장이란 짐을 져야 한다. 교협도 이번 사태의 이해당사자로 학교혼란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문제는 KAIST의 내홍을 풀기 위해 총동창회나 학내구성원, 100여 개에 이르는 학내 벤처기업들 중 중재를 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다. 총장과 교수가 총장의 퇴진을 두고 다투는데도 말이다.

먼산 불보듯 하는 상황은 KAIST의 성장발판을 훼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은 서 총장이나 교수협의 용단이 필요한 때이다.‘특허 명의 가로채기’ 논란은 자칫 KAIST가 특허를 잃는 빌미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KAIST가 중점추진하는 사업은 전기자동차와 모바일하버다. 논란이 된 특허는 모바일사업의 가장 중요한 원천특허다. 모바일하버는 국내는 물론 세계를 대상으로 한 큰 사업이다. 국제특허인 PCT 국제출원을 100개국 이상 했다.어느 나라에서건 특허 무효소송이 나올 수 있다.특허소송에서 악의에 의한 발명자 허위기재는 특허 무효결정으로 끝날 수 있음을 KAIST는 직시해야 한다.
지금 상황에서 서류를 보완, 특허무효 소송에 대비하는 일이 최우선이지 고소고발이 아니다. 시시비비를 가리려면 KAIST가 내부위원회를 만들어 조사하고 한계에 이르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게 순서다.

서총장이나 교협은 벼랑 끝에 다다랐다는 생각보다 벼랑을 돌아 내려갈 수 있다는 생각을 먼저 하길 바란다. 그게 KAIST를 내홍의 심연에서 구하는 길이다.



대전=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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