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재권 관련 연구노트’ 활용도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연구노트 활용촉진 종합지원사업’…4개 기관 세부안 마련, 작성·관리·활용 등 교육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특허청이 ‘지식재산권 연구노트’ 활용도 높이기에 나선다.

특허청은 6일 올바른 ‘지재권 연구노트’ 제도정착과 연구노트 작성·관리·활용역량이 빨리 높아지게 ‘연구노트 종합지원사업’을 적극 펼친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올해 4개 기관을 대상으로 연구노트 작성·관리현황을 진단, 맞춤형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연구노트작성·관리·활용 등의 교육에 나선다.

연구 환경의 전산화에 따라 사용이 느는 전자연구노트시스템 갖추기 설계지원, 전자연구노트의 증거력 확보를 위한 작성시점인증 소프트웨어(SW)도 준다.

전자연구노트시스템을 갖추면 언제 어디서든 연구노트를 작성?관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실험실 내부구성원끼리 연구 성과를 주고받거나 밖에 결과물을 내는 과정이 쉽고 편해 원활한 연구를 돕는 효과를 얻는다.
최근 정부 연구개발(R&D)사업 때 연구노트지침 마련이 의무화되는 등 연구노트의 중요성이 커져 특허청은 지난해 6월 ‘연구노트 확산지원본부’를 세워 정부R&D사업 참여대학·공공연구원의 연구노트 활용촉진을 적극 돕고 있다.

2009년 특허청 지원으로 전자연구노트시스템을 갖춘 카이스트의 경우 연구노트의 관심과 연구노트를 쓰는 연구과제수가 크게 늘어 연구노트활용이 일상화되는 흐름이다.

연구자의 연구 환경에 맞게 만들어진 전자연구노트시스템은 단순한 연구노트작성기능을 넘어 각종 연구데이터관리의 중심이 되고 있다.

카이스트는 교육기관성격을 갖고 있어 학생들에게는 예비연구자들의 바른 연구태도 갖추기에도 한몫을 맡고 있다.

노시경 카이스트 기록관리팀장은 “전자연구노트시스템 구축으로 연구노트사용비율이 높아지고 연구윤리성 확보로 기관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특허청 연구노트 확산지원본부’홈페이지(www.e-note.or.kr)에 들어가면 알 수 있다.

☞‘연구노트’란?
연구시작부터 지식재산화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적은 자료다. 미국을 비록한 선진국에선 특허분쟁과 같은 사건에서 발명일 등 객관적 입증을 위한 중요 증거자료의 하나로 쓰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2977호) 제9호 제1항 15호 연구노트 작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적어놓고 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