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핫이슈] 2030내집마련, 청약통장 어떡하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산 핫이슈] 2030내집마련, 청약통장 어떡하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지난해 하반기에 갓 입사한 윤모(27)씨는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해야할 지 고민이다. '내집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거라고 듣기는 했지만 아직 주택 구입을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다. 게다가 만능통장을 들어뒀다는 친구는 통장해지를 고려하고 있다는 말까지 하고 있다. 1순위 가입자가 너무 많아 소용없는 것 같다는 것이다. 그런데 다른 선배들을 보면 통장을 만들어야 되지 않나 걱정도 된다. 전셋값이 너무 올라 집을 구하지 못해 결혼까지 미룬 사람들이 적잖기 때문이다.

내집마련을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는 것이 '청약통장'이다. 그런데 앞으로 집을 장만해야 할 입장인 젊은층은 이를 잘 모른다. 만능통장 무용론이 나오고 아예 주택을 사지 않겠다는 사회초년생도 늘었다. 이런 상황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만들어야 하는지, 기존 소유자들은 계속 청약저축을 해야 하는지 갈등하는 사례가 많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청약저축은 나중에 주택 구매를 위해 일정 금액을 매달 적립하는 통장이다. 불입 기간과 액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다. 나중에 새로 지은 주택을 청약 접수할 때 이 순서로 당첨 여부가 가려진다.

주택청약종합저축(만능통장)은 청약부금과 청약예금이라는 기존의 청약통장을 합한 개념이다. 주택소유 여부나 연령에 관계없이 1인 1계좌씩 가입할 수 있으며 공공이나 민영, 주택의 크기에 상관없이 모든 주택에 청약을 할 수 있다. 이전에는 주택 종류에 따라 가입 가능한 저축이 달랐다.

만능통장의 납입금액은 월 2만~50만원이다.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청약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다. 1년 미만 적용금리는 2.5%, 1년 이상 2년 미만은 3.5%, 2년 이상이면 연 4.5%의 금리를 받는다. 연간 불입 금액의 40%, 최대 48만원까지의 소득공제 혜택도 있다. 이런 까닭에 2009년 5월 출시 이후 가입자가 급증하며 인기를 끌었다.
◇만능통장 '쓰기 어렵다?'= 일각에서는 만능통장 '무용론'까지 거론된다. 가입자가 몰려 1순위자 간 경쟁은 치열해진 반면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주요 알짜단지가 아닌 이상 미분양·미계약 물량 증가로 통장 없이도 분양을 받을 수 있다.

주택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은 아예 청약통장이 없어도 신규분양이 가능하다.

이자율 메리트도 떨어진다. 고정된 이자율 4.5%도 세금을 제외하면 3.8% 정도다. 약 4%인 소비자물가상승률(CPI)보다 낮다.

이 때문인지 만능통장의 인기도 시들해졌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월말 기준 전국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1125만6047명이다. 꾸준히 늘고는 있지만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됐다.

◇청약통장 "가지는 게 유리"= 부동산 전문가들은 어떤 경우로든 청약통장을 갖고 있는 게 좋다고 입을 모은다. 연 4.5%의 금리는 괜찮은 수준으로 소득공제도 된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정책이 바뀌면 보금자리주택과 같은 변수로 청약통장이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보금자리주택이 15만가구 이상 쏟아져 저렴하게 집을 장만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조언했다. 이어 "꼭 내집마련의 목적이 아니라도 적금용으로도 나쁜 조건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전·월세금이 올라가는 마당에 세입자 서러움을 겪지 않으려면 아무래도 집이 있는 게 좋다"며 "내집마련의 기본은 청약저축"이라고 말했다.

박 팀장은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는 게 제일 좋다"고 추천했다. 그 이상은 납입금으로 인정되지 않아서다. 내집마련이 필요하지만 자금력이 여의치 않은 2030세대에 대해서는 "청약을 가입하고 생애최초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해 저금리로 대출받으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고 아니면 전세라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 부채비율은 30~40%까지여야 하고 그 이상은 위험하다는 지적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