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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올해 중국 수출 45% 증가한 20억弗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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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달러 달성을 위해 중국 지역 수출을 44.8% 증가한 20억달러로 확대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열리는 중국 최대 가공식품 전시교역회인 전국 당주상품교역회에 참가하는 등 중·서부 내륙 시장 개척을 강화한다.
조미김, 유제품 등 수출 전략 품목의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4~6월 중국 내 한국 대형 유통매장에서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 농식품 판촉전도 열 예정이다.

올해 아세안 수출은 15억달러로 45.8% 확대한다. 싱가포르에서 인기 좋은 딸기, 말레이시아에서 잘 팔리는 단감 등 국가별 선호 품목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최대 수출 시장인 일본은 방사능 오염 이후 안전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수출액을 전년 대비 26.4% 늘어난 30억달러대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국에서는 자유무역협정(FTA) 발표로 즉시 관세가 철폐되는 라면, 된장·고추장, 음료, 조미김 등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미 수출액은 16.6% 늘어난 7억달러로 잡았다.

한편, 올 들어 14일까지 농수산식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7억5740만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김재수 aT 사장은 "올해 수출 여건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적극적인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며 "국가 전체 수출이 1976년 77억달러에서 1년 후 100억달러를 달성한 것처럼 농수산식품 수출도 정부와 수출업체의 노력으로 올해 100억달러를 넘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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