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CJ 회장 '미행'..대체 무슨 일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명진규 기자, 이광호 기자] 삼성직원이 이재현 CJ그룹 회장을 미행, 감시한 혐의로 CJ그룹이 삼성그룹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하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의 장남이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아버지인 이맹희씨가 동생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상대로 자신의 상속재산에 해당되는 주식을 인도해 달라며 소송을 낸 이후 연달아 터진 사건이란 점 자체가 흥미롭다. 미행의 배경과 함께 CJ그룹이 강경대응에 나선 배경도 의문스럽다.
◆삼성, 이재현 CJ그룹 회장 미행 왜?

이번 사건을 이맹희씨와 이건희 회장의 상속재산 반환청구 소송과 연결짓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삼성으로서는 이재현 회장이 아버지인 이맹희씨와 별도로 접촉하고 있는지, 범 삼성가 관계자들과 별도의 만남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했다. 실제 재산 분할 소송이 범 삼성가로 이어질 경우 그룹 이미지는 물론, 지배구조마저 일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CJ의 추측대로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이번 일을 '사주'했다면 소송 과정에서 이재현 회장측의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이맹희 회장의 실질적인 소송 대리인이 이재현 회장일 것이라는 주변의 시각과 무관하지 않다.
삼성이 두려워하는 시나리오는 이번 소송에 패해 지배구조가 흔들리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으로의 경영권 승계가 무산되는 것이라고 증권업계에서는 풀이한다.

◆CJ강경대응 배경은

CJ그룹이 삼성그룹측에 대해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부친 이맹희씨와 동생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소송건이 작용했다는 평가다.

겉으로는 아버지인 이맹희씨의 소송이 그룹과 무관하다고 밝힌 상황에서 삼성측의 미행을 간과할 경우 이를 용인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속내에 대한 해석은 다르다. 재계 관계자는 "여러 정황을 종합해볼 때 이재현 회장이 이번 소송에 관여돼 있고, 삼성측도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이 회장을 미행한 것도 이 때문이란 관측이다.

이 해석이 맞을 경우 삼성에 대한 강경대응을 통해 본격적인 상속 소송에 대비 여론적인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왜 삼성물산 직원이 미행했나

미행을 한 삼성의 김 모 차장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감사팀 소속이다. 보안전문기업인 에스원이나 그룹 소속이 아닌 삼성물산 직원이 미행에 나선 이유 자체도 의문스러운 일이다.

항간에는 삼성그룹 내 정보팀이 삼성물산 소속이란 소문이 있다. 만약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상황은 훨씬 복잡해 진다. 삼성그룹 소속이라는 점 자체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묵인 하에 이뤄졌다는 CJ그룹측 주장의 근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CJ는 삼성물산 직원을 고소할 때 이재현 회장 업무방해 혐의, CJ 김모 부장에 대한 상해 혐의를 문제삼겠다고 벼르고 있다.

다만 외부 용역 업체가 아닌 계열사인 삼성물산이 개입된 부분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기밀을 요하는 사안이었을 경우 삼성그룹측에서 직접 나섰을 것이고 보안이 필요했다면 외부 용역 업체를 통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번 사태의 시시비비는 경찰 조사를 통해 가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경찰은 CJ가 23일 중 형사고발을 한다면 본격적으로 수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명진규 기자 aeon@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