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황장애에는 종이컵을 준비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초구, 20일부터 5일에 걸쳐 1300여 명 직원 실습하고 실기평가도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생활 속 불안지수가 높아지면서 우리 주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공황장애에서부터 심정지, 골절, 출혈 등 다양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

진익철 서초구청장

진익철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교육은 20일 간부반 교육을 시작으로 5일간 진행되는데 종이컵을 이용한 과호흡 처치법, 골절이나 출혈 시 상처 붕대법,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심정지 시 심폐소생술 등에 대한 이론 강의와 실습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응급상황 인지 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응급 처치를 시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진다.

공황장애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을 갖고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데 공황장애 발작이 시작되면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뛰고 과호흡 증상이 나타나면서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또 극도의 공포와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함을 느끼고 최악의 경우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정신질환이다.
119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긴장돼 있는 곳을 이완시키고 종이컵이나 비닐봉지를 코에 댄 다음 그 속에서 천천히 심호흡을 하게 하면 과호흡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심정지 발생도 크게 늘고 있다.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3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생존율이 75% 이상 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에서 종종 발생하는 골절, 출혈 사고도 간단한 붕대법만 알고 있으면 환자의 고통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구는 교육을 위해 종이컵과 자동제세동기 14대, 마네킹 80개, 붕대, 삼각건 등을 준비하고, 대한적십자사 응급 처치법 전문 강사를 초빙해 두었다.

진익철 구청장은 “지난해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 중요성을 되새기게 됐다”며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해 직원 누구나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해 구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구민안전지킴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서초구는 1가구 1인 응급처치 요원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지금까지 3만6937명의 주민에게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