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패션위크,'패션은 한류를 타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정선 기자]
- 뉴욕 패션위크에 도호, 손정완, 스티브J & 요니P, 이상봉, 이주영 5팀 패션 프레젠테이션 쇼
뉴욕패션위크,'패션은 한류를 타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 패션위크가 한창인 지난 10일, 링컨센터에서 컨셉코리아가 진행되었다. 도호, 손정완, 스티브J & 요니P, 이상봉, 이주영으로 구성된 5인의 라이브모델 프레젠테이션 쇼였다. 행사에는 현지 패션 바이어와 전문가, 언론 관계자 등 500명 이상의 인원이 참석했고 이 가운데는 현지 패션유력지와 유력 일간지 등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할리우드 패션 아이콘으로 지목되는 배우 테일러 맘슨(Taylor Momsen)과 국내에서는 도전 슈퍼모델의 심사위원으로 유명한 제이 알렉산더(J. Alexander)도 행사에 참석해 관심이 고조되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컨셉코리아는 한국의 패션문화 콘텐츠를 세계에 알리고, 한국 디자이너들의 해외 패션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정부(한국콘텐츠진흥원)가 직접 지원하는 글로벌 패션 프로젝트다. 2012년 2월에 시작해 9월에 4번째 시즌(봄여름과 가을겨울이 각기 1개 시즌)을 보냈다. 지난 10일은 5번째 시즌인 셈이었다.
디자이너 브랜드는 공모를 통해 국내외 평가를 거쳐 선발한다. 해외 경쟁력을 검증받아야 하는데 특히 해외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역량과 브랜드를 눈여겨 살핀다. 최종적으로는 산업계 및 학계의 저명인사와 미디어, 바이어 등으로 구성된 해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친다.

이를 통해 구성된 이번 5개 팀 디자이너는 5번째 시즌 쇼를 선보이기 위해 뉴욕에서 '수묵화'라는 무대 컨셉트 아래 각자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상봉은 한국의 돌담에서 영감을 받은 의상을, 손정완은 현대미술가 마크 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화사한 정원을, 도호는 오래된 옷장과 앤티크한 주얼리로부터 성숙하고 고풍스러운 멋을 재현했다고 전한다. 문화를 접목시키고 ‘패션 한류’라는 흐름을 타려는 의도였다.

▲ 오래된 옷장, 앤티크가 느껴지는 도호 쇼

▲ 오래된 옷장, 앤티크가 느껴지는 도호 쇼

원본보기 아이콘
현지 분위기를 짐작하기로는 미디어 반응만한 것이 없다. 행사장에 참석한 더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의 패션 디렉터 부르스 패스크(Bruce Pask)는 “한국 디자이너들의 섬세한 감성과 아름다운 의상에 매료되었다”며 “살아있는 디테일과 깊이 있는 색감은 미국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작품이었다”고 소회했다. 또 미국 현지 유명 세일즈 쇼룸과 리테일 숍을 운영하는 오프닝 세리모니(Opening Ceremony)의 바이어 캐롤 송(Carol Song)은 “미국 패션계에서 아시아계 디자이너들의 두각은 정말 눈부실 정도”라며, “한국 패션이 보여주는 스타일과 철학은 뛰어나다. 특히 이번 2012년 가을겨울 의상에서 느낄 수 있는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만의 감성과 소재를 다루는 방식이 독보적이다”고 평했다. 참여한 패션 디자이너들은 물론 현지 언론인, 패션 관계자들은 전반적으로 이번 쇼가 성공적이었다고 평하고 있었다.

컨셉코리아는 지난해 현지 정착을 위한 쇼룸 입점 지원 등 비즈매칭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강화한 바 있다. 이번의 경우처럼 쇼가 끝나면 쇼룸에 개별 입점하게 되는데, 이것은 “현지 인지도와 호감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일”이라고 전문가는 전한다. 쇼룸 운영에 대한 지원 기간도 늘어난다. 과거 쇼룸 지원은 패션위크 기간 내로 한정되어 운영되었으나 이번 시즌부터는 2월부터 6월까지로 그 지원기간이 대폭 늘어난다. 이를 통해 현지 유통기반과 인지도가 강화되어 비즈니스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좌측부터 스티브J & 요니P, 이상봉, 손정완, 도호, 이주영

▲ 좌측부터 스티브J & 요니P, 이상봉, 손정완, 도호, 이주영

원본보기 아이콘


디자이너 손정완은 “컨셉코리아의 위상과 한국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을 이번 컨셉코리아에서 피부로 실감할 수 있었다”며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현지 바이어들도 신뢰감을 갖고 접근해오고 있어 이번 시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로 컨셉코리아에 참여하는 디자이너 이상봉은 “비즈니스 지원이 원활했던 지난 시즌을 통해 뉴욕 현지 유통 매장 진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뉴욕시장 진출을 좀 더 가시화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번에 선보일 수묵화 콘셉트는 한국 패션의 독창성을 세계에 전달하고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이번 시즌을 입지를 다지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실적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11 가을겨울 쇼를 선보이고 25만 불, 2012 봄여름 쇼를 통해서는 28만 불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 보통 3~4년은 지켜보고 난 뒤에 계약이 성사되는 패션계를 볼 때 이러한 실적 추이는 향후 상승하게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의 의견이다.

뉴욕패션위크,'패션은 한류를 타고' 원본보기 아이콘


컨셉코리아에 3번째 참여하고 있는 도호와의 인터뷰

10일 쇼를 했다. 지금(14일)의 상황은 어떤가
대부분 한국으로 돌아갔고 도호는 남아서 진행될 현지 콜레보레이션을 정리하고 있다. 다음 주는 미국 의류 전시회가 있다. 그 외 현지 쪽 인터넷 패션 블로거들과 인터뷰를 한다거나 하는 공식 일정이 남아 있다.

쇼에 대한 소감을 말해달라.
지금까지 본 중 사람이 가장 많은 시즌이었다. 아시아인이 아닌, 현지 관계자들이 많이 찾아 온 것도 성과라면 성과다. 쇼는 무대 컨셉트를 수묵화로 하고 국악 크로스오버를 음악으로 활용했다. 한국 문화와 패션을 엮어 소개하는 자리였다. 이번에 참여한 5개 브랜드 모두 이번 쇼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세 번째 참가인데 어떤 변화, 차이를 느꼈나.
컨셉코리아는 5번째 시즌을 이어왔다. 느끼기로는 진행 프로그램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도호는 세 번째 참여다. 처음엔 일회성 보여주기식 이벤트에 지나는 것이 아닌가 싶었는데 도호가 참여하던 시즌 내내 많은 노력이 있었다는 걸 느꼈다. 세일즈 쇼룸에 파트너 형식으로 들어가는데 이 쇼룸이 매우 유명하다. 이곳과 거래를 시작했다는 건 좋은 징조가 아닐 수 없다. 바이어들과 연결되는 횟수도 더 많아졌다.
▲ 10일, 뉴욕 링컨센터에서의 도호 쇼

▲ 10일, 뉴욕 링컨센터에서의 도호 쇼

원본보기 아이콘

컨셉코리아는 왜 뉴욕에 집중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궁금할 수 있는 문제다. 유럽과 미국을 비교했을 때 가격 저항을 생각하면 미국이 가장 낫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럽은 경기가 좋지 않다. 그리고 보수적인 성향이 있지 않나. 반면 미국은 스타일이 좋으면 흔쾌히 받아들이는 면이 있다. 특히 컨셉코리아처럼 단독 브랜드가 아니라 국가와 브랜드가 묶어 가기에는 뉴욕이 더 낫다고 본다.

올해 참여하고 난 뒤 판다하기에,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계속 나아지리라 믿는다. 다만 지원이 지속적이었으면 좋겠다.

도호는 중국 시장에도 진출했다. 향후 해외 시장 진출 계획은 어떤가.
도호는 향후 3년 정도 멀리 내다보고 있다. 중국에 3개 매장을 내고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일부 보도가 있지만 사실 과도기일 뿐이다. 현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는 곳이 중국이다. 뭐, 해외에서 지금 당장 쇼를 할 수는 있을 것이다. 약 3~4억 정도를 투자하면 해외에서 쇼가 가능하니까. 그러나 그런 쇼는 단지 일회성에 지나지 않는다. 꾸준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 3년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 안에는 컨셉코리아도 있고 유럽의 후즈넥스트(유럽의 대표적인 기성복 의류 전시회)도 있다. 찬찬히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 10일, 뉴욕 링컨센터에서의 도호 쇼

▲ 10일, 뉴욕 링컨센터에서의 도호 쇼

원본보기 아이콘





채정선 기자 es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