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김효재·박희태 조사시기 무르익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정만 비서관 소환,사법처리 검토...김효재 거취 표명 이후....박희태

“2008년 새누리당 전당대회 때 고승덕 의원실에서 300만원을 돌려받은 뒤 이 사실을 당시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고했다”

고명진(40) 전 박희태 국회의장 비서가 입을 열면서 검찰의 김 수석과 박 의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9일 조정만(51·1급)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새벽까지 13시간 가량 조사 후 돌려보냈다.

검찰은 2008년 전대 당시 캠프 재정·조직 업무를 담당한 조 비서관을 상대로 고명진씨에게 돈봉투를 되돌려 받은 사실이 있는지 조사했다. 앞서 고씨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고 의원실서 되돌려 받은 돈봉투는 조 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캠프 직전 수표를 현금화한 5000여만원의 용처, 추가 돈봉투 살포 정황, 검찰조사 전 증거인멸 가담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조 비서관에 대한 조사 결과를 검토해 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전대 당시 이들을 총괄하며 캠프 상황실장을 지낸 김 정무수석은 신변정리를 마치는 대로 곧장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검찰이 확보한 진술들에 의하면 김 수석은 고 의원이 폭로한 돈봉투를 돌려보내자 전화를 걸어온 인물, 구속기소된 안병용(54)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구의원에게 돈살포를 지시할 때 돈봉투를 챙겨왔던 자리의 주인, 후보 비서가 돈봉투를 되돌려 받자 보고한 대상이다. 진술로만 비춰보면 숫제 돈 살포를 진두지휘한 격이다.

김 정무수석은 수사 초기 “고 의원과 일면식도 없다”며 일체의 혐의를 부인했지만 일각에선 고 의원실 등 의원실에 돈봉투를 배달한 인물이 김 수석의 전 보좌관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양심선언하고 나선 고명진씨는 ‘윗선’에 의한 은폐지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르익은 정황에도 검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김 수석에 대한 조사를 검토한 바 없다”고 전해 추가조건이 필요하다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현직 대통령보좌역을 소환조사할 경우 국격훼손 등을 검찰이 우려하고 있다는 얘기다. 앞서 국회의장 부속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 시기에 관해 검찰은 의장이 해외순방중인 상황에서 압수수색에 나설 경우 국격이 훼손될 것을 우려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해외 순방중인 이 대통령이 귀국하는 오는 11일 김 수석이 거취를 표명한 후 검찰이 소환하는 모양새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검찰이 조사방법을 두고 고심해 온 박희태 의장도 대리낭독케한 사퇴의 변을 통해 “모두 자신의 책임으로 돌려달라”고 밝힌 만큼 검찰은 김 수석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 의장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