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준수│“자신 있는 건 <아가씨와 건달들>처럼 웃긴 것” -2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2년 김준수의 새 뮤지컬은 20년째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엘리자벳>이다. 모차르트처럼 자유를 꿈꾸던 황후 엘리자벳의 일대기를 그린 이 작품에서 그는 류정한, 송창의와 함께 판타지적인 캐릭터 ‘죽음’(이하 토드)을 연기한다. 경험이 비집고 들어갈 수 있었던 천재작곡가와 순수한 청년(<천국의 눈물>)에 비해 ‘실존하지 않는 존재’라는 캐릭터는 그에게 더 많은 상상력을 요구한다. 진정성만큼이나 뮤지컬배우로서 앞으로 풀어야 할 테크닉적인 숙제도 많다. 하지만 김준수는 말한다. “어떤 작품을 하든 정말 뮤지컬을 사랑해서 하고 있다는 걸 관객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연기하고 싶다”고.


<#10LOGO#>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진정성을 따라갈 수 없다. 앞으로 뮤지컬을 할 때마다 결국 <모차르트!>와 비교가 될 텐데 그걸로 오는 부담은 없나.
김준수
: 오히려 그게 좋다. <모차르트!>를 했으니 <엘리자벳>도 할 수 있는 거다. 힘든 상황에서도 결국 해냈고,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뮤지컬에 대한 끈을 놓지 않게 됐으니까. 그래서 주어진 배역에 맞게 소화해야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걱정은 있는데, 비교 되는 점에 대한 부담은 없다.

“류정한, 송창의 형들에 비해 동적인 토드가 될 거다”


김준수│“자신 있는 건 <아가씨와 건달들>처럼 웃긴 것” -2
AD
원본보기 아이콘

<#10LOGO#> 토드의 등장이 화려하다 들었다.
김준수
: 죽음의 천사들이라 불리는 여섯 명의 배우가 사전에 죽음의 기운을 슥 만들어놓으면 내가 등장하는 식이다. 초월적인 캐릭터라서 조명, 와이어, 브릿지 이런 것들도 많고. 1층 무대를 거의 안 밟는다고 보면 된다.

<#10LOGO#> 대형 콘서트를 자주 했으니 와이어는 상대적으로 다른 배우들에 비해 익숙하겠다.
김준수
: 며칠 전에 와이어를 타봤는데 진짜 높긴 높다. (3초간 정적) 믿고 해야지. (좌중 폭소) 다행히 고소공포증도 없고 자주 타봐서 적응이 되어 있긴 한데 무섭긴 하다. (박)은태 형도 좀 그런 것 같고. (웃음)

<#10LOGO#> 짧은 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함의를 품은 캐릭터를 맡았다. 함께 캐스팅된 류정한, 송창의 토드와는 경력이나 연기 면에서 많은 차이가 날 텐데 ‘샤토드’를 어떻게 만들었나.
김준수
: 굳이 따지면 하이드의 이미지에 좀 더 달콤함이 첨가된 정도? 내가 뮤지컬에서 그런 역을 해본 적이 없어서 다들 감을 잡기 어려울 거다. 초월적인 존재야말로 답이 없기 때문에 자율성이라는 면에서 더 다양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 형들에 비해 춤을 많이 추고 동적인 토드가 될 거다. 죽음이기 때문에 3명의 느낌이 다를 수 있고, 그래서 의상이나 헤어에서도 굳이 통일성을 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
<#10LOGO#> 기본적으로 토드가 줄곧 씨씨를 유혹하기 때문에 옴므파탈적 느낌 역시 필수다. (웃음)
김준수
: 나름 연구하고 있다. 살도 많이 뺐다. (웃음) 다칠까 봐 매니저 형이 발을 동동 구르긴 하는데 축구를 자주 한다. 꾸준히 하다 보니 살도 빠지고, 피부도 좋아지고, 체력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아무래도 안무가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10LOGO#> 대중들에게 김준수는 노래를 잘하는 가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춤이 포인트라는 지점이 쉽게 와 닿지 않는다.
김준수
: 어릴 때부터 노래와 춤을 같이 좋아했다. 연습생 때도 오히려 노래는 나보다 더 잘하는 친구들이 몇 있었는데, 춤은 제일 잘 췄던 것 같다. (웃음) SM에 있을 때 일본에서 손님이 오면 노래 잘하는 몇 명, 춤 잘 추는 몇 명 불러서 시켰는데 난 양쪽 다 했다. 방송 2~3번 보면 방향은 조금씩 틀려도 흐름은 어느 정도 다 따라했던 것 같고. 춤은 아직도 좋아한다. 춤 출 수 있는 무대가 그립기도 하고.

<#10LOGO#> 그럼 노래는 어떻게 시작했나.
김준수
: 엄마가 노래를 굉장히 잘하셔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처음에는 내가 노래를 잘한다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애들이 왜 못하지, 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웃음) 초등학교 때부터 애국가 하나를 불러도 친구들이 동요처럼 부르면 나는 바이브레이션이 많은 창법으로 불렀다. 그래서 애들이 왜 할아버지처럼 부르냐는 얘기를 많이 했지. (웃음) 난 그게 멋있게 느껴졌는데, 언제부터 바이브레이션을 했는지는 모르겠다.

“배역의 폭을 위해서 뮤지컬 보컬 레슨을 받아볼까 한다”


<#10LOGO#> 하지만 뮤지컬에서는 오히려 그 바이브레이션이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가요와 뮤지컬 사이에서 밸런스 맞추기가 쉽지 않겠다.
김준수
: 뮤지컬에서는 가사가 곧 대사이기 때문에 딕션이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가요나 팝에서 그렇게 가사를 정확하게 부르면 오히려 촌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발음을 멋지게 꾸미는 게 중요해진다. 그 시작부터가 다른 것 같다. 그리고 가요에서는 음을 밀어 올리는 밴딩을 많이 쓰지만 뮤지컬은 또 아니고. 부르는 기법도 많이 다르다.

<#10LOGO#> 뮤지컬을 시작하면서 별도로 성악 레슨을 받은 적이 있나.
김준수
: 작품에 들어가면 음악감독님이랑 같이 연습을 하지만 별도로 레슨을 받거나 한 적은 없다. 그런데 아무래도 가수로 부르던 특색이 있고 그것을 버릴 수는 없다 보니까 배역에 한계가 생기는 것 같다. 요즘은 ‘레슨을 받아볼까’ 하는 생각도 있다. 안 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다른 얘기니까.

<#10LOGO#> 성악 레슨에 대해서 물었던 건, 그동안 <모차르트!>와 <천국의 눈물>을 보면서 취약점이라고 느꼈던 저음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이다.
김준수
: 사실 따지고 보면 전작들의 넘버보다 <엘리자벳>의 저음이 더 낮다. 아무래도 이전부터 고음이 강했으니까 음역대로 따지면 힘든 부분이 분명 있다. 그런데 요즘은 이것저것 많이 생각한다. 가수로서의 느낌과 뮤지컬배우로서의 느낌이, 같은 노래 안에서도 분명히 다른 지점이 있으니까. 그런 걸 알아가는 단계인 것 같다.

<#10LOGO#> 이제 뮤지컬이 어렵게 잡은 만큼 놓치고 싶지 않을 무언가가 되었을 것 같다. 노래를 통한 감정표현이 큰 강점인데 앞으로는 강점을 더 살리는 쪽으로 갈 것인가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인가.
김준수
: 작품을 볼 때마다 각각의 매력이 있어서 다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웃음) 아직까지는 마지막 여운이 있는 새드엔딩이 더 좋다. 지금까지 했던 작품도 약간 그런 느낌이고. 사실 자신 있는 건 <아가씨와 건달들>처럼 웃긴 거다. (웃음) 그래서 새드엔딩에 도전의식이 생기는 것 같다. 그런데 하고 싶어도 안 어울리는 것이 있을 수 있고, 할 수 있어도 하기 싫은 것들이 있을 거다. 지금은 강점을 살리느냐 도전을 할 것이냐보다는 어떤 작품을 하든 정말 뮤지컬을 사랑해서 하고 있다는 걸 관객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연기하고 싶다.

<#10LOGO#> JYJ 멤버들이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자신에게 가장 최선인 길을 찾은 느낌이다.
김준수
: 힘들긴 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10개의 무기가 있다면 우리는 2-3개 무기 중에서 고르는 입장이니까. 그래서인지 하나하나를 잡았을 때 더 절실히 하는 것 같다. 그게 오히려 힘을 내게 해주는 점이기도 하고.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