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서치센터, 헤지펀드 전쟁 지원사격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들 "한국형 헤지펀드 시장 선점하라"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한국형 헤지펀드가 세를 불리고 운용을 본격화하면서 이들에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를 제공하고 있는 증권사의 리서치센터들도 지원사격 채비를 갖추고 있다. 매주 헤지펀드 투자전략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는가 하면, 헤지펀드 전담 인력을 새로 영입한 증권사도 있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올 초부터 퀀트팀에서 매주 20여쪽에 달하는 헤지펀드 전략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계량분석과 기술적분석에 기반을 둔 매매 아이디어를 제시해 다른 PBS 증권사와 차별화하겠다는 취지다. 이 보고서를 통해 이들은 다양한 투자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추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국내 시장이 헤지펀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선제적으로 투자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고서 발간을 결정했다”며 “향후 분기 단위로 전략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등 꾸준히 다양한 투자 아이디어를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투자증권은 헤지펀드 지원을 위해 외국계 컨설팅업체 출신의 곽상호 연구원을 리서치센터에 영입했다. 곽 연구원은 머서 컨설팅에서 대체투자, 자금집행 쪽의 일을 담당했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우리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수년 전부터 외국계 헤지펀드를 대상으로 헤지펀드 리서치서비스를 해왔다”며 “꾸준히 준비해온 것을 더 잘하기 위해 새로운 인재를 선발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곽 연구원은 헤지펀드 전담 지원 인력으로 기존 헤지펀드 지원 인력을 도와 투자자들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또 우리투자증권도 조만간 헤지펀드 관련 보고서를 공개 발간할 계획이다.
이 밖에 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현대증권 등도 모두 리서치센터의 퀀트 및 파생 담당 연구원을 전담 지원요원으로 배정하고 협력체계를 갖춘 상태다. 대우증권 관계자는 “전담 연구원을 배치하고는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필요하면 언제든 다른 연구원들에게도 필요한 자료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헤지펀드 전략 대부분이 롱쇼트전략을 사용할 정도로 쏠려 있어 헤지펀드의 리서치 수요가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향후 헤지펀드가 활성화됐을 때를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헤지펀드가 활성화되고, 운용사별로 복수의 헤지펀드를 운용하게 되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며 “이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리서치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면서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것들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각 증권사 리서치센터는 장기적으로 공식적인 ‘쇼트(매도)’ 보고서도 준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증권사 PBS담당 임원은 “브로커가 헤지펀드의 간택을 받기 위해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 중 중요한 것이 리서치 능력”이라면서 “최종 선택은 리서치센터가 하게 되겠지만, 헤지펀드가 활성화되면 쇼트 추천에 대한 수요도 커져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