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덕성 문제·설계부실까지, 흔들리는 충남개발공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인카드 무분별사용 책임으로 사장, 본부장 사표···충남도 종합감사서 내포신도시공사 ‘허술’ 지적

충남개발공사가 공사를 책임지고 있는 내포신도시 충청남도청사 건설현장.

충남개발공사가 공사를 책임지고 있는 내포신도시 충청남도청사 건설현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충남개발공사가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과 부실설계 및 시공으로 출범 6년만에 최고의 위기를 맞고 있다.

 충남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7년 2월 출범한 충남개발공사는 첫해 1000만원의 적자를 냈으나 2008년 1억원의 흑자를 낸 이후 2010년 3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는 등 안정된 성장기반을 마련했다.지난해에도 같은 수준의 흑자를 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법인카드를 부적절하게 사용해 사장 등 핵심간부가 잇따라 사퇴하고 때맞춰 부실시공도 감사에서 적발돼 공사가 뿌리까지 흔들리고 있다.

 지난 해 11월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공사의 무분별한 법인카드 사용실태가 적나라라하게 드러났다. 김종문(민주ㆍ천안7) 도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공사는 설립 이래 11개의 법인 카드를 사용했는데 카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된 주말과 휴일에도 백화점과 음식점 등에서 개인카드 처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공사의 법인카드가 도둑카드로 둔갑했다"고 비판했다.
 도 감사위원회의 확인감사에서 의혹은 사실로 드러났다.

 결국 김광배 사장은 올해 말까지 임기가 남아 있지만 사표를 냈고 박종학 경영기획본부장도 법인카드 사용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공사 내부가 흔들리자 외부 사업도 휘청거리고 있다. 내포신도시 등 각종 공사에서 사업비를 늘린 사실이 도 감사위원회에 적발돼 제재조치를 받았다.

 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해 9월 26일부터 30일까지 정기종합감사를 벌여 16건의 위법ㆍ부당행위를 밝혀내고 15억918만원(회수 403만원, 추징 158만원, 감액 15억357만원)의 재정조치를 내렸다.

 감사결과 공사는 충남도청이 이전할 내포신도시 단지조성공사에서 저류지의 호안과 우수관로, 가설울타리 등 시설물의 공사비를 부풀렸다가 9억8140만원을 삭감당하고 설계시정조치를 받았다.

 도본청과 의회동 등 신축건물의 설계오류 사항 등의 검토를 소홀히 해 신청사의 시공불량을 가져왔다고 감사위원회는 지적했다.

 충청남도는 사장과 본부장 사퇴, 공사현장 부실 등 혼란을 겪는 공사의 조직안정을 위해 사장과 임원을 빨리 공모하기로 했다.공사는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응모자격과 심사방법 등을 결정한다음 15일간의 공모 기간을 거쳐 2배수를 임명권을 가진 충남도에 추천할 계획이다. 새 사장 공모엔 두 달쯤 걸린다는 게 충남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기간 중 충남개발공사는 상임이사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