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업체들 위조 방지 골머리
윈저를 판매하고 있는 디아지오코리아는 누구나 쉽게 정품을 확인할 수 있는 획기적인 위조 방지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개봉과 동시에 병마개 상단의 버튼이 병마개 속으로 내려가고, 병마개와 병목 사이에 2mm의 틈이 생겨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와 함께 기존 윈저의 위조방지 장치인 체커 추가 떨어져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윈저는 지금까지 수 차례에 걸쳐 위조방지 장치를 도입했다. 2001년 '구알라 캡'을 시작으로 2002년 마개 보호 캡실에 '홀로그램', 2007년 예스코드라는 이름의 '듀얼 코딩(Dual Coding)', 2008년에는 세계최초의 정품인증 추 방식의 위조방지장치 '체커'를 독점 장착하면서 국내 위조방지 장치의 진화를 선도해왔다.
임페리얼도 국내 최고 위스키라는 명성에 걸맞게 위조방지장치인 '키퍼캡'에 이어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초 3종 위조방지장치 '트리플 키퍼'를 개발하는 등 위조방지장치 개발에 힘쓰고 있다.
롯데칠성의 '스카치블루'도 복제가 불가능한 'DNA 시스템'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제품을 개봉하는 뚜껑 부분에 재부착이 불가능한 이중라벨을 붙이는 등 겉라벨의 DNA로고에 판별용액을 묻히면 블루컬러가 레드컬러로 변하고 다시 물을 묻히면 블루컬러로 되돌아오는 기술을 선보였다.
겉라벨에는 제품별 고유번호가 UV인쇄돼 UV 램프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제품리스트와 비교할 수 있다. 겉라벨의 Scotch Blue 로고와 점선 등도 UV 램프에 블루컬러로 빛나도록 인쇄돼 어둠속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양주를 즐길 수 있도록 신뢰감을 높이는데 총력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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