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인 45% "회사 내에도 왕따 있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최근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왕따)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직장에서도 '왕따'가 존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297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5%가 직장에 왕따가 '있다'고 답했다.
기업별로는 공기업이 절반(50.5%)을 차지했고, 이어 중견기업(47%), 대기업(45.4%), 중소기업(43.3%)이 뒤따랐다.

왕따를 당하는 이유로는 '눈치가 없고 답답한 성격이라서'가 36.1%(복수응답)로 가장 많이 꼽혔다. '조직에 어울리려고 노력하지 않아서'(32.2%), '업무능력이 너무 떨어져서'(27.2%), '말로만 일을 하는 유형이라서'(26.1%), '동료들 사이에 이간질이 심해서'(23.5%)라는 이유도 많았다.

직장 내 왕따 문제의 심각성도 확인됐다. 응답자 10명 중 6명 이상(61.3%)이 '우려하거나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했다. '전혀 문제되지 않는 수준'(2.1%)이라는 의견보다 30배나 차이 난 것이다. 실제 왕따 등으로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겪다 퇴사한 직원이 있는 경우도 58.3%나 됐다.
하지만 직장인의 대부분은 왕따 현상을 적극적으로 말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관한다'(75.9%)고 한 응답자가 가장 많은 반면 '적극적으로 말린다'는 답변은 13.4%에 불과했다. 오히려 동참하는 편(10.7%)이라는 응답자도 꽤 있었다.

왕따를 말리지 않는 이유로는 '내가 말린다고 달라질 것 같지 않아서'(52.8%, 복수응답), '그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31.4%), '어떻게 말려야 할지 몰라서'(17.9%),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서'(16%), '안 하면 나도 피해볼 것 같아서'(12.3%) 등 다양한 답변이 쏟아졌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