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김근태, 이근안 용서 신만이 아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이인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은 3일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이 자신을 고문했던 이근안 경감을 용서한 것에 대해 “이근안 용서는 신만이 아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에서 “김 상임고문은 자신의 용서가 진실인지 이근안 경감이 용서를 구한 행위가 진실인지 이것은 신만이, 하느님만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김 상임고문이 2006년 가을 여주교도소로 이상락 의원을 면회하러 가는 길에 같은 장소에 이 경감이 수감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망설임 끝에 면회했다”며 “이근안 경감이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 경감이 추후 ‘당시 고문은 고문이 아니라 심문기술이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그는 “이는 야수의 말이며 (신을) 믿는 자의 고백은 더더욱 아니다”면서 “스스로의 영위성을 파괴하는 말”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그는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에 대해 “저에게는 운동의 사표셨고 정치권에 들어와서도 사부처럼 바른 길로 가는 정치를 가르쳐주시고 일러주셨던 분”이라고 회고했다.
그는 최근 당대표 합동연설회를 포기하고 곧장 병원으로 달려간 것과 관련 “혹시 돌아가시기 전에 뵙지도 못하고 보내드리면 너무 오랫동안 후회가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 김 고문의 지난 7월 ‘2012년을 점령하라’란 유훈에 대해선 “분노하는 만큼 참여하고 참여하는 자만이 권력을 바꾸고 세상의 방향을 결정하니 참여하고 투표하라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당대표 경선과 관련해선 “장례를 치르고 나면 경선에 복귀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며, “지금 민주통합당은 시민사회와 노동계, 친노집단, 민주당 세력으로 나눠져 있는데 당을 화학적 결합으로 묶을 연결고리 역할에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