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말 이후 전국 각지에서 총 16회 개최
금감원은 2009년 11월부터 모두 16회의 맞춤형 서민금융상담을 열어 총 3166명에게 상담을 제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상담 분야는 사금융 피해나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미소금융 등 서민대출과 신용회복 지원, 전월세자금 보증, 재무관리 등이다. 특히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낮은 금리로 전환해주는 캠코의 '바꿔드림론'(옛 전환대출) 등을 통해 서민들이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합리적인 재테크 전략 등에 대한 강연도 열고 있다.
상담을 받은 서민들 중 대출을 받으려는 자영업자들이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악화나 사업 부진 등으로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했던 것이다. 직장인들 중에서는 보증이나 투자 등으로 인한 채무를 떠안은 경우가 많았다.
금융사기범들은 대포폰을 통해 국제전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사 및 피해금 환급이 쉽지 않아 사전에 속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하다.
신용회복 지원을 받고 있는 서민들도 추가 대출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신용회복 중에는 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신규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 이 경우 12개월 이상 채무를 갚으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500만원 이하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용회복 중에는 기존 채무 상환을 통한 경제적 회생이 중요한 만큼 추가 대출보다는 변제계획을 잘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미소금융 등 서민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연체가 없어야 하고 소득이 있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화상담의 한계와 여러 서민금융지원기관을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한 맞춤형 서민금융상담 행사에 그동안 많은 서민들이 참여했다"며 "이를 통해 불법 사금융 피해를 예방하고 바람직한 채무관리 등에 대해 도움을 얻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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