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서민 3000여명에 맞춤형 금융상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9년말 이후 전국 각지에서 총 16회 개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금융감독원의 '찾아가는 맞춤형 서민금융삼당'이 2009년말 처음 실시된 이후 3000명이 넘는 서민들이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2009년 11월부터 모두 16회의 맞춤형 서민금융상담을 열어 총 3166명에게 상담을 제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행사는 금감원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신용회복위원회·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서민들을 상대로 금융지원제도를 안내하고 맞춤형 개별 상담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상담 분야는 사금융 피해나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미소금융 등 서민대출과 신용회복 지원, 전월세자금 보증, 재무관리 등이다. 특히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낮은 금리로 전환해주는 캠코의 '바꿔드림론'(옛 전환대출) 등을 통해 서민들이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합리적인 재테크 전략 등에 대한 강연도 열고 있다.

상담을 받은 서민들 중 대출을 받으려는 자영업자들이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악화나 사업 부진 등으로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했던 것이다. 직장인들 중에서는 보증이나 투자 등으로 인한 채무를 떠안은 경우가 많았다.
특히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등으로 피해를 본 고객들의 상담도 적잖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기 유형은 ▲지하철이나 생활정보지 구인광고 등에서 좋은 일자리를 소개해 준다고 유인해 통장·휴대전화·신용카드 등을 편취해 거액의 채무를 떠넘기기 ▲수사기관을 사칭해 개인정보를 빼낸 뒤 본인도 모르게 카드론을 받아 범죄 연루 등을 빙자해 송금 유도 ▲휴대전화를 개통하면 현금을 준다며 대포폰을 만들어 휴대전화 요금 전가 등이다.

금융사기범들은 대포폰을 통해 국제전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사 및 피해금 환급이 쉽지 않아 사전에 속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하다.

신용회복 지원을 받고 있는 서민들도 추가 대출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신용회복 중에는 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신규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 이 경우 12개월 이상 채무를 갚으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500만원 이하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용회복 중에는 기존 채무 상환을 통한 경제적 회생이 중요한 만큼 추가 대출보다는 변제계획을 잘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미소금융 등 서민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연체가 없어야 하고 소득이 있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화상담의 한계와 여러 서민금융지원기관을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한 맞춤형 서민금융상담 행사에 그동안 많은 서민들이 참여했다"며 "이를 통해 불법 사금융 피해를 예방하고 바람직한 채무관리 등에 대해 도움을 얻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