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방 전세입자 5424만원 있으면 내집 살 수 있겠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지방에서 전세로 살다 내집 마련을 하는 전환비용이 서울의 6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30일 부동산114가 전국 아파트 1만5830단지 674만6050가구의 시세를 분석한 결과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경우 전세에서 매매로 전환하는 추가 비용은 평균 5424만원으로 집계됐다. 서울 및 수도권 등을 포함한 전국 평균은 1억3544만원이고 서울의 전환 비용은 3억1963억원에 달했다.
도시별로는 인천이 1억2641만원으로 서울 다음으로 전환비용이 많이 들었고 수도권은 1억~1억 5000만원 이상의 여유자금이 있어야 전세에서 매매로 갈아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시나 기타 지방 도시의 전환 비용은 1억원에 미치지 못했다. 부산과 대전의 전세-매매 전환비용은 각각 7793만원, 6030만원이었다. 특히 광주광역시의 전환비용은 3326만원으로 서울의 9분의 1수준에 불과했다.

이처럼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매매 전환비용이 크지 않음에 따라 전셋값 추가 상승과 집값 하락이 겹치면 수도권에 비해 매매전환이 수월하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단 세입자의 아파트 매수 부담이 적다는 것이 지방의 최근 아파트 가격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전세-매매 전환 비용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다. 실례로 지방 주요 도시의 경우 전세-매매가격이 동반 상승하면서 2006년 말에 비해 전세-매매 전환 비용이 증가했다.

도시별 전환 비용의 격차에 따른 수요자들의 지역 이동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서울의 평균 전셋값은 2억5177만원이다. 이는 일부 경기 지역과 지방 도시들의 평균 매매가격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또 광역시 평균 매매가격은 서울 전셋값의 60~80% 수준이고 지방 도시들은 40~50% 수준에 머물고 있다. 서울 전셋값이면 수도권 외곽이나 인천, 광역시 등으로 이동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서울지역 내 전세수요가 매매수요로 전환되는 움직임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매매-전세가격 격차에서 오는 추가 자금마련의 부담 뿐 아니라 최근 주택담보대출 축소 쪽으로 대출 규제가 강화된 탓이다.

최성헌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과장은 "서울은 전세비중이 높지 않은 상황인데다 금리인상 분위기 속에 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갈아타기 수요가 생기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서울 지역 세입자들이 전셋값 추가 상승으로 부담이 커지게 되면 전셋값이 저렴한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급매물을 찾아 내집마련으로 전환하려는 사례가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