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부를 어이할꼬..대중소기업 대립 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선윤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이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두부업종과 관련한 대기업측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최선윤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이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두부업종과 관련한 대기업측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두부를 둘러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두부 제조업이 중소기업에 더 적합한 업종인지에서 시작한 논쟁은 대기업이 두부시장 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까지 전방위적으로 확산됐다. 재계입장을 대변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대기업이 두부시장에 참여해 긍정적 효과가 더 컸다'는 내용을 발표하자 중소규모 두부업체들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일일이 근거를 들어 반박했다.

27일 중소 두부업체들로 구성된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는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두부는 중기 적합업종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규모 시설투자 없이 쉽게 만들 수 있을 만큼 제조기술이 단순하고 이미 중소규모 업체들도 위생안전과 관련해 충분한 수준을 지키고 있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연합회가 이처럼 적극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최근 전경련이 발표한 '주요 품목의 중기 적합업종 타당성 보고서:두부'가 발단이 됐다. 전경련은 보고서에서 위생·안전측면을 비롯해 기술개발, 수출촉진을 위해 대기업이 시장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었다. 연합회는 이에 대해 "두부를 (중기 적합업종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전경련 주장은 억지"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연합회 최선윤 회장은 "중소기업도 두부가 전통식품으로 무엇보다 위생안전이 중요하다는 걸 알고 있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많은 비용을 투자해 각종 인증을 받는 등 관련부처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이 일부 물량을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으로 판매하듯 이미 중소규모 업체들도 위생안전요건은 충분히 갖췄다는 말이다.

대기업 참여로 일자리가 늘었다는 전경련 주장에 대해서도 "IMF 이후 신고제로 바뀌며 2300여 업체로 늘었으나 2006년 중소기업 고유업종 해제 이후 대기업이 새로 진출하면서 1500여 업체로 급격히 줄었다"고 반박했다.
대기업이 두부시장에 뛰어든 전이나 후 콩 수입량이 오히려 줄었을 정도로 시장변화는 크지 않다는 점도 지적했다. 최 회장은 "유기농, 해양심층수, 무소포제 등 대기업이 일부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으나 오래가지 못했다"며 신제품 개발이나 기술향상으로 시장이 커졌다는 말도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