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오른 夏鬪<2>주간2교대.불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밤샘근무축소' 同床 '임금수준' 異夢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대기업 하청업체에서 20년간 근무한 장기혁(가명·45)씨는 밤샘 근무과 주간 근무를 병행하면서 최근 수 개월간에는 새벽출근을 계속 해오고 있다. 경기도 반월시화공단에서 근무하는 장씨는 오후 9시에 출근해 오전 6시까지 일하고 6시 20분께 퇴근한다. 집에 도착하면 7시30분, 아침 먹고 가족과 잠시 대화를 나누고 잠이 들면 낮 1시에 일어난다. 장씨는 "잠을 자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숙면을 취할 수없어 간혹 동료들과 새벽 술을 해야 잠이 든다"고 호소했다. 장씨 같은 회사 동료들 사이에서는 이직하고 싶은 회사 중 하나로 두원정공을 꼽는다.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이 회사는 노사합의로 2010년 9월 21일 '주간연속2교대'를 시행하면서 월급제를 도입했다. 이 회사는 그간 주야 맞교대로 근무를 했다. 기본급만으로는 생활임금을 확보 할 수 없는 임금구조 때문인데, 잔업, 특근 등 야간노동은 계속했다. 그러나 심야노동으로 질병과 스트레스, 근골격계 질환 등을 겪는 근로자들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가족과 제대로 식사조차 할 수 없었다. 노사합의에 따라 이 회사는 현재 주간 8시간과 주간 8시간의 주간 2교제로 바꾸었다. 근무 조는 일주일에 한번 씩 바뀐다. 노동시간이 단축 되도 임금이 보전되도록 월급제를 도입했다.
완성차 생산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킨 유성기업 파업이 일단락됐지만 주간연속2교대제 여전히 노사갈등의 불씨로 남았다. 사태의 진원지가 된 현대차와 기아차 등 완성차와 부품업체들은 30년 넘게 24시간 주야간 맞교대를 해왔다. 주간조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야간조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밤샘 근무를 하는 구조다.

반면 주간 연속 2교대제는 주 ㆍ 야간조가 10시간(2시간 잔업 포함)씩 근무한 뒤 교대하는 지금의 근무 형태를 8시간+8시간 2개조로 바꿔 심야 근무를 없애자는 것이 핵심이다. 야간 작업을 없애 근로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게 도입의 취지다. 문길주 전국금속노동조합 노동안전보건국장은 "똑같이 8시간을 잔다 하더라도 생체리듬 상 낮에 일하고 밤에 자는 것과 밤에 일하고 낮에 자는 것은 수면의 질에서 하늘과 땅 차이이고 이로 인해 생체 리듬이 파괴되고 노동자들의 건강권이 파괴된다"고 강조했다.

노사 모두 장시간 밤샘근로에 따른 부작용을 막자는 데에는 공감하고 있다. 근로시간이 줄어드는데 따른 생산성 하락과 임금수준을 놓고는 이견이 팽팽하다. 경영계는 잔업이 줄어드는 만큼 시간당 생산성을 맞추기 위해서 노동강도를 높여한다는 입장이나 노동계는 임금ㆍ노동강도는 이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두원정공처럼 하루 4시간씩 잔업이 줄어드는 데 따른 임금보전을 하기 위해 현재의 시급제에서 월급제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 곳도 많다. 경총 관계자는 "주간 연속 2교대제를 도입하면 근로시간이 하루 최대 4시간,20% 정도 줄어들어든다"면서 "월급제로 전환해달라는 노조의 요구는 무리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사의 경우 2008년 단체교섭을 통해 주간연속2교대제에 합의하고 노동시간, 임금, 생산량 등 세부사항을 논의해왔다. 2009년 9월부터 시행하려 했지만 시행 방식을 두고 지금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일 임단협을 시작한 현대차 노사는 이번 임단협 안건엔 '주간 2교대제' 빠져있지만 '월급제'를 기반으로 노사가 근무형태변경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논의하고 있다. 노조는 '주간 2교대제 도입'을 올해 목표로 세웠다. 사측은 근무형태를 변경할 경우 임금은 그대로인 상황에서 생산량만 20% 가량 줄어 들 것으로 근거해 반대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 결단에 자동차 업계의 눈길이 모이는 이유다.

정부는 교대제 전환을 통해 장시간근로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2조 2교대제에서 3조 2교대제 등으로 바꾸거나 주야 2교대제를 주간연속 2교대제로 바꾸는 것을 유도해 근로자들의 근로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고용노동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의 주요 쟁점은 주간 2교대제 도입"이면서 "사실상 장시간 근로관행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는 정부는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두원정공이 이미 도입했지만 현대자동차의 주간 2교대제가 도입되느냐가 관건"라면서 "현대자동차가 주간 2교대제를 시행할 경우 하청업체도 대부분 원청을 따라 연쇄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민노총 관계자는 "2009년 기준 우리나라 근로시간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최장이었다"면서 "이제는 삶의 질을 위해 최장근로 문화 개선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동참할 때"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