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시월세 제공한 노숙인 30% 자활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서울시의 임시주거 지원을 받은 노숙인 500여명 중 약 30%가 자활에 성공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2월까지 임시월세를 지원한 노숙인 약 500명 중 150명이 취업에 성공하거나 수급자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임시주거 지원대상자 중 20%인 100여명은 취업에 성공해 사회에 복귀하는 데 성공했고 10%에 해당하는 50여명은 수급자로 지정돼 노숙을 벗어나 안정적으로 국가적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시설에 입소가 어렵거나 기피하는 거리 노숙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거리노숙인 임시주거 지원은 노숙인이 밀집해 있는 서울역, 영등포역 등에 위치한 서울시 산하 5개 상담보호센터가 노숙들의 자활을 도왔다.

월세 뿐 아니라 응급 구호, 주민등록복원, 장애인등록, 명의도용 고소고발, 파산-면책 신청, 생활용품도 지원했으며 공공근로 등으로 일할 수 있도록 구직을 돕거나 상담보호센터를 통해 희망기업체에 일자리도 알선하는 등의 활동도 함께했다.
또 각 기관별 상담원 100여명이 24시간 상담체제를 갖추고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새벽 시간대에 공원 등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순찰, 만취 등으로 노상에 누워있는 노숙인을 임시주거 지원으로 마련한 35개의 쪽방 등으로 연계했다.

오랜 노숙으로 체력이 저하됐거나 고령으로 힘들어 하는 여성노숙인 등 특별히 보호가 필요한 노숙인의 경우엔 임시주거 일반지원 대상자로 선정해 평균 2~3개월, 최장 4개월까지 월세를 지원했다.

임시주거 지원을 받은 대상자들은 일반지원과 긴급지원 두 가지 방법으로 지원을 받았다.

일반지원은 상담과 아웃리치를 통해 주거계속 유지가 가능한 노숙인에게 4개월 동안 임시주거지를 지원한 것으로 월세 및 생활용품, 주민등록복원비 및 장애인등록비 등을 지급했다.

긴급지원은 순찰 등을 통해 긴급하게 주거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10일 동안 쪽방을 일시지원한 후 일반지원을 하거나 치료가 필요할 시 병원 등 타 시설로 인도했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공공기관으로는 최초로 시행했던 이번 임시주거지원 사업은 노숙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주거공간을 제공해 사고를 줄였을 뿐 아니라 노숙인들의 취업과 자활에도 큰 도움이 됐다"며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노숙인 자활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문소정 기자 moon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