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CB, 물가상승 고려 수개월내 금리인상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브 머시 위원 인터뷰 내용 중..내달 정책 회의서 물가상승 격론 예상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유럽중앙은행(ECB)이 수개월내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22일 블룸버그통신은 이브 머시 ECB 위원회 위원이 내달 개최되는 정책금리 결정 회의에서 물가에 대한 격론이 예상된다고 발언하는 등 금리 인상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고 보도했다.
전날 룩셈부르크에서 진행된 한 인터뷰에서 머시는 "(개인적으로) 가격 안정성에 대한 상방 리스크가 있다고 위원들이 결정을 짓더라도 전혀 놀랍지 않을것 같다"며 "정책 입안자들이 통화정책 기조를 다시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해야만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ECB는 에너지와 식품 가격 급상승세가 임금을 끌어올리는 한편 더 빠른 인플레이션을 정착시키고 있는 점에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낮은 금리로 인한 대출금 증가도 그리스와 아일랜드와 같은 국가의 은행 시스템에 대한 압력을 가중시켜 유럽의 국가 부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투자자들은 ECB가 정책금리를 오는 9월께 0.25% 인상된 1.25%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장 끌로드 트리셰 ECB 총재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우렴감에 대해 "대체로 균형상태"라면서도 "다만 상향 추세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내달 3일 개최되는 정책 회의에서 ECB는 최근 경제 전망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