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브랜드숍 그릇전쟁···호기심마케팅 매출로 이어져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화장품 브랜드숍들이 때아닌 '그릇전쟁'에 나섰다. 수년간 톡특한 성분이나 질감 등으로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면 최근에는 깜찍하고 독특한 용기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구경삼아 들렀다가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화장품 브랜드숍들의 경우 '예쁜용기=매출증대'라는 공식이 성립되기 시작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이 독특하고 신기한 제품용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화장품 업체들이 용기개발에 시간, 인력, 자본 등 투자를 대폭 늘렸다.
용기개발에 드는 비용은 형태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용기의 모양이 복잡해질수록 비용이 높아지며 많게는 수억원대의 비용이 들어가기도 한다. 최근에는 디자인 인력도 많이 늘어났다. 브랜드숍 매출 1위의 더페이스샵은 자사 내 별도의 디자인센터를 꾸려 20명 정도의 인원을 두고 제품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렇게 브랜드숍들이 용기개발에 집중투자를 하는 이유는 눈에 띄는 매출증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독특한 용기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브랜드숍 토니모리는 매출 부진을 겪다가 모기업인 용기회사 태성산업과의 협업으로 용기 디자인을 대폭 변화시키면서부터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2009년까지만 해도 매출 400억원에 불과하던 이 회사는 지난해 과일모양의 제품용기 등을 선보이면서 1042억 매출을 기록해 전년비 160% 신장했다.
스킨푸드역시 제품 용기를 통해 푸드 코스메틱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하나의 용기가 만들어지기까지도 약 1년간의 개발기간이 걸릴 만큼 디자인부터 마케팅까지 공을 들이고 있다. 그 결과 쌀의 특성을 나타내주는 광목천을 사용한 고대미 영양라인, 건빵모양의 케이스가 돋보이는 건빵 섀도우 등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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