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간 환율 전망]증시 조정 지속 여부가 관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 퇴진으로 역외환율이 하락한 가운데 이번 주 환율은 증시의 조정 지속 여부에 따라 향방을 달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주 무바라크 대통령이 퇴진하면서 역외환율이 하락했지만 중동 지역 정세 대한 불안이 여전하고 유로존 재정악화 위기가 지속되면서 글로벌 달러는 강세를 나타냈다. 아울러 증시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도가 이어진데 따른 역송금 수요로 원달러 환율은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문제는 외국인의 증시 이탈이 얼마나 지속될지 하는 점이다. 지난주에만 외국인 투자자들은 2조3000억원의 주식을 매도했다. 이는 역송금 수요로 이어지면서 환율에 상승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 초반 원달러 환율은 역외환율 하락에 따른 일시적인 반락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자본이탈이 지속되는 한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조재성 신한은행 연구원은 "현재 환율이 큰 폭의 상승으로 충분한 조정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나 향후 환율 안정은 외국인의 주식시장 매도 감소가 뒷받침 돼야 할 듯하다"며 "이번 주 시장의 관건은 주식시장의 안정과 외국인 주식자금 이탈 여부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전승지 삼성선물 애널리스트도 "이번 주 발표되는 주택지표, 소비자물가지수 등 미국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일 경우 달러 강세 기조가 이어지면서 환율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증시의 외국인 움직임으로 이들의 매도세가 지속된다면 환율은 강한 지지력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변지영 우리선물 애널리스트는 "외국인 주식 순매도 관련 역송금 수요가 있기는 했지만 지난 주 환율 급등을 이끈 것은 역외 매수세였다"며 현재 자본유출에 대한 우려가 매우 높기는 하지만 좀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큰 폭의 조정을 거친 만큼 환율의 추가적인 상승은 제한될 것이며 증시 조정이 마무리된다면 환율이 빠르게 상승폭을 되돌림 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