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한국식 아파트 평면 개발.. 보금자리주택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랑방·한실·다실·안마당형 등 전용 84㎡ 주택에 활용키로

LH가 개발한 '다실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LH가 개발한 '다실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서양식 주거형태인 아파트에 전통공간인 한실 등 살린 새로운 주택평면 4개 타입을 개발, 보금자리지구부터 시범적용 한다고 밝혔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한옥거주에 대해 48.1%가 호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최근 복고, 웰빙, 친환경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주거분야에서 한국적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한국형 LH 주택'으로 이름붙인 이 평면은 기본적으로 좌식생활을 그리워하는 중장년층과 발코니 확장으로 공간에 다소 여유가 있는 전용 84㎡ 입주자에게 적합하다.

새로운 평면타입인 '사랑방형'은 손님을 맞이하고 휴식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통공간을 확보한다. '한실형'은 거실과 주침실 사이에 안방공간을 마련, 주간에는 거실의 연장으로 쓰고 야간에는 주 침실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LH가 개발한 '사랑방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LH가 개발한 '사랑방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안마당형'은 아파트 실내에 마당의 개념을 도입, 실내조경이나 가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실형'은 가족과 대화나 행사때 긴요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여닫을 수 있게 했다.

LH는 새 평면은 현대생활에서도 한국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전통의 가치를 담은 특화공간이라며 손님맞이와 가족실 등 다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공간 가변성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LH가 개발한 '안마당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LH가 개발한 '안마당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또 한실공간의 인테리어는 벽지 장판지 등 친환경 자재를 사용해 단아한 느낌을 주도록 디자인했으며, 전통문양 창살과 창호지를 통해 은은하게 햇살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LH는 이번에 개발된 '한국형 LH 주택'을 3차 보금자리지구인 하남감일 7블록에 일부 시범 적용하기로 했다. 사용용도나 인테리어는 입주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 시장의 반응을 모니터링해 향후 공사가 공급하는 주택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LH가 개발한 '한실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LH가 개발한 '한실형' 한국식 아파트 평면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조희원 주택디자인처장은 "그동안 획일화된 서구식 아파트 공급에서 한실형, 사랑방형 등 한옥의 전통 개념을 도입한 '한국형 LH 주택'을 통해 전통 주거문화 확산과 다변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민호 기자 sm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