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터키, 원전 놓고 韓日 저울질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흑해연안 시놉지역에 원자력발전소 4기를 짓겠다고 한 터키가 원전건설 사업자로 '가깝고도 먼 나라'이면서 원전수주경쟁국인 한국과 일본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초반 사업자간 양해각서와 정부간 협약협상을 착수하면서 기세를 잡았으나 막판에 가격조건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호시탐탐 터키 원전을 노리던 일본에 터키가 구애의 손길을 보냈기 때문이다.

15일 지식경제부와 터키 현지언론들에 따르면 타네르 이을드즈 터키 에너지ㆍ천연자원부장관은 "이번 주부터 일본 도시바와 원자력발전 건설을 위한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팼다. 터키 아나돌루 통신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와 방한 중인 이을드즈 장관은 이날 서울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에르도안 총리 간 정상회담이 끝난 뒤 터키 언론들에 이같이 말했다고"고 전했다.
터키 총리는 "한국측과 몇 가지 조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일부 수정안을 검토하겠다"면서도 다른 국가들과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터키측은 다른 국가로 일본 도시바를 직접 거명했다. 터키 정부는 "한국과 진행 중인 원전 건설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일본, 유럽 등 다른 국가와 교섭할 것이라며 12월 말까지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난처해진 쪽은 그간 터키 원전 협상에서 이니셔티브(주도권)를 갖고 있던 우리나라다. 그간 진행해 온 터키와의 원전 협력을 위한 정부간 협약(IGA)체결이 주요 20개국(G20) 서울정상회의에서 체결되지 못하고 추후로 미뤄졌기 때문이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서울정상회의가 열린 12일 코엑스에서 타네르 이을드즈 터키 에너지천연자원부 장관과 협상을 벌였으나 상호 협력의지만 확인한 채 미합의 쟁점에 대해서는 추후 계속해서 논의하기로 했다.

당초 양국 정부는 서울에서 양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IGA를 체결하겠다고 밝혔으나 전력판매 가격 등 핵심 쟁점들의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하고 협상을 계속하겠다는 선에서 의견을 모았다. 정부간 IGA는 양국 정부간 시놉 원전사업 협력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위치, 규모, 사업방식 등)과 양국 정부의 지원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정부는 협약이 체결되면 내년 상반기 한국전력과 터키 국영회사 및 터키 정부 간 3자 협약 이행 등을 담은 기본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문제는 역시 돈이다. 오는 2019년 가동이 목표인 터키 원전은 흑해 연안 시놉 지역에 140만KW 규모의 한국형 원전 APR 1400을 4기 건설하는 것으로, 총 발전용량은 540만KW이다. UAE 프로젝트가 공사대금을 모두 발주처에서 받고 운영권을 넘기는 것과 달리 터키는 한전 등 사업 시행주체가 건설 등 사업비를 책임지고 이후 일정 이익의 회수를 보장받는 프로젝트파이낸싱 형태다. 회사자본이 30%이고 프로젝트파이낸싱이 70%를 차지한다.

따라서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발주처와 사업자가 국제 금융기관에서 막대한 자금(통상 원전 1기당 건설자금 50억달러, 4기 기준 최대 200억달러)을 동원해야 한다. 터키 정부나 발주처, 사업자측인 우리 정부나 한국전력 모두 이같은 경험이 없다보니 저리의 자금을 끌어모으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전기요금은 사업의 수익성은 물론이고 건설자금을 마련하는 데도 결정적 변수다.

양국 원전 협상팀은 13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 간 정상회담이 열리기 직전까지도 전력판매가격 등 쟁점을 둘러싸고 이견을 절충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약 체결을 미루는 쪽으로 정리한 것이다. 터키측은 여전히 지나치게 낮은 전력 단가를 고집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측은 수주 금액이 너무 낮을 경우 이 사업을 주도하는 한국전력에 큰 부담이 될 뿐 아니라 국회 동의를 받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