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다음주 美·中 등 10개국 정상과 회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1~12일 개최되는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주요 국가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을 갖는다.

이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개막 하루전인 오는 10일 국빈 방한하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 줄리아 길러드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는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도 면담시간을 잡았다.
이 대통령은 메드베데프 대통령에게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조를 구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러시아가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인천시는 러·일 전쟁 당시 인천 앞바다에서 전투를 치르다 자폭한 바락함의 함대기를 러시아에 2년간 대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대통령은 11일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각각 회담을 갖는다.

오바마 대통령과는 북핵 문제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G20 협력, 한·미 동맹 관계 등에 대해 논의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에도 양국 동맹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하고 각종 현안에서 굳건한 협력을 이어가자고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는 천안함 이후 양국간의 결속력을 다시 강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지속 강화하는 한편 G20 성공적 개최를 위한 의견 조율, 지역정세에 대한 의견 교환 등도 이뤄진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데이비드 카메론 영국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브라질 대통령과도 회담을 추진 중이다.

이 대통령은 12일에는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13일에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이 대통령과 간 나오토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오는 13~14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일본이 수탈해 간 조선왕실의궤 등의 도서반환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대통령은 오는 15일 한국을 공식방문하는 알란 가브리엘 가르시아 페레스 페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연다. 양국 정상은 정무, 통상·투자, 개발협력, 자원·에너지 협력 등 분야에서의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한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