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분기 적자전환 LG전자 "4분기도 불투명"(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2006년 4분기 이후 첫 영업손실을 기록한 LG전자 가 4분기에도 불투명한 전망을 내놨다. LG전자는 3분기 적자폭을 늘렸던 휴대폰 사업에서 내년 상반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고, 전사적으로는 내년 하반기는 돼야 본격적인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LG전자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정도현 부사장은 28일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열린 3분기 실적설명회(IR)에서 "최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발표한 경기선행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각국 정부가 재정지출을 축소하고 일부에서는 금리를 인상하는 등 경기 회복속도가 둔화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4분기 수요는 불투명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 부사장은 평판TV와 이동단말기가 4분기 성수기에 들어서고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경기 부진으로 주요 제품군에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등 불안 요인도 상당하다면서 4분기 전망을 불투명하게 내다본 이유를 설명했다.

정 부사장은 지난 2분기(1196억 적자)에 이어 3분기 3038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휴대폰 사업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 출시돼 풀라인업(full-line up)을 갖추게 되는 내년 상반기에야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휴대폰 부문의 본격적인 회복 시기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갖춰지게 되는 내년 1분기나 2분기에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휴대폰의 평균판매단가(ASP)가 4분기 이후 오를 것으로 내다봤으며, LG전자의 실속보급형 스마트폰인 옵티머스원이 연내 250만~300만대 팔릴 것으로 예측했다.
정 부사장은 분기 영업익 1조원을 돌파했던 지난해 2분기 정도의 수익성을 앞으로 회복할 수 있을지 단언할 수는 없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상당부분 실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생활가전 사업은 꾸준하고, 에어컨은 상업용 기반을 다지고 있어 시간이 지나면서 손익이 좋아질 것"이라며 "TV는 나노급 풀(full) LEDTV와 스마트TV 등이 실행되면 내년에 상당히 회복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큰 이슈가 단말기 사업으로 내년 1분기나 2분기 손익이 회복하게 되면 전사적으로 내년 하반기에 가서는 상당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3분기 매출 13조 4291억원에 영업적자 185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로 각각 2%, 7% 감소했으며, 영업익은 4년여 만에 적자로 전환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