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공정 사회, 사정과 연결되는 것 아니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 격차 벌어지면 사회갈등 심해지고, 기업환경 악화..동반성장 규정·법으로 하는 것 바람직하지 않다"

<사진제공=청와대>

<사진제공=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집권후반기 국정이념인 '공정한 사회'와 관련해 "공정 사회가 사정과 연결되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그런 생각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대기업 총수들을 초청,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조찬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하고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본인이 공정 사회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런 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그렇게 생각한 적이 없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도 공정한 사회에 걸맞느냐, 공정한 거래냐,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나는 이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그런 생각 전혀 없다"면서 "나는 정치에 무슨 생각 갖고 있어서 그런 게 아니고, 아직도 생각하면 기업 마인드지 무슨 정치 마인드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우리 사회가 잘 되는데 잘사는 사람과 서민들의 생활이 개선이 안되고, 대기업 중소기업 격차 벌어지는데, 격차 벌어지는 게 잘사는 사람 때문에 못 사는 사람이 못 살게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 안되는 것도 (아닌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가난은 나라도 어쩔 수 없다는 속담도 있지만, 우리 사회가 격차가 벌어지면 사회가 갈등이 심해지고 기업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며 "열심히 해서 돈 버는 기업의 어떤 사람들은 자기네 때문에 잘 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생각은 좋은 것이 아니다. 우리 사회에 갈등이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서로 동반성장 하자고 하지만 모든 걸 규정이나 법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어느 정도까지 필요한 것은 하겠지만, 그것으로 대기업, 중소기업 동반성장 하는데 강제로 규정으로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기업들이 상생한다고 해서 여러가지로 하고 있고, 세계 어느 나라도 그렇게 하는 나라 별로 없을 것"이라며 "기업총수는 대부분 그런 (상생에 어긋나는) 생각을 안할 것 같은데 밑에서는 실적을 올려야 되니까 그렇게 한다더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인식을 한번 바꿔 보자. 인식을 바꿔서 기업문화를 바꿔 보자"며 "아무리 총수가 그렇게 생각해도 기업 문화가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 대기업 이미지도 국가에 기여하는 것에 비해서는 우리 사회가 (제대로 평가하는데) 너무 인색하다. 그러나 인식을 바꾸려면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더불어 "기업은 창의적이고 자율적이어야 발전하는 것으로, 그래야 일자리도 나오고 서민도 잘사는 것이며, 거기에서 중심이 대기업이다"라며 "세계 어느 나라 정부가 친기업적이 아닌 나라가 어디 있느냐. 공산주의 국가도 친기업적이다. 나는 그 점은 당연하다고 본다"고 반문했다.

이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의 추진과제들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대기업이 스스로 세계시장을 뚫고 나가 경쟁에서 이기려고 노력하듯이 중소기업의 어려운 점을 찾고, 균등하게 발전시켜 나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야지 일회성이다, 진정성이 없다는 말을 피할 수 있다"면서 "대기업들이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국민들도 과거와 다른 눈으로 대기업을 볼 것이며, 여기 와 계신 대기업 총수들이 마음먹으면 그것 하나 못하겠느냐"고 되물었다.

아울러 "현장에 가본 일은 드물 것이다. 그럴 기회가 별로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현장의 인간적인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중소기업은 사람도 부족하고 자금도 없으니까 기업별, 업종별로 각각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번 기회에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정말 한번 손을 잡는 분위기를 갖자"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중소기업도 대기업의 일방적 도움이 아니라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을 지난번 중소기업 간담회 때 했었다"고 소개하고,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불공정한 법이 있다면 고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이석채 KT 회장, 박용현 두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강덕수 STX 회장이 참석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청와대 주요 참모진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