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대이란 수출中企에 자금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진기금 및 패스트트랙 프로그램 통해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미국의 이란 제재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수출 중소기업들에게 정부가 중소기업 창업·진흥기금(중진기금) 및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통한 자금 지원에 나선다.

금융위원회와 지식경제부·중소기업청 등 당국은 2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이란 관련 피해 수출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내놨다.
우선 이란 교역 비중이 높고 교역 피해가 확인된 기업 중 회생가능성이 큰 업체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기존에 융자된 중진기금의 원금상환을 1년 6개월간 유예해준다.

긴금경영안정자금의 지원 조건은 금리 3.7~5.4%에 대출기간은 3년이며, 한도는 최대 5억원이다. 따로 담보는 필요없고 신용대출로 지원한다.

또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대이란 교역 기업이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신보와 기보가 특별보증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신규여신 지원 시 신·기보가 10억원 한도로 특별보증하며 보증비율은 65∼75%다.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은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키코(KIKO) 손실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 10월 도입된 것으로 올 연말까지 유지될 예정이다.

무역보험공사도 기존 수출보험의 사고통지 시 신속한 보상심사 및 보험금 지급을 통해 수출 중소기업의 자금경색 해소에 힘을 보탤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은행이 대이란 수출 중단으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특별자금을 대출할 때도 무역보험공사는 보증료를 할인해주고 신속히 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의 대이란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자금 지원은 업체당 최대 3억원 한도로 대출기간은 1년 이내다.

정부는 또 수출환어음 매입에 애로를 겪거나 결제대금 입금이 지연되는 등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에게 은행들이 기존 여신의 만기를 연장해주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수출환어음 매입대금이 정상적으로 입금되지 않을 경우 거래 기업에 매입대금 상환기간 연장도 허용할 계획이다. 연장 대상과 기간 등은 추후에 확정할 예정이다.

이 밖에 무역협회 내에 대이란 무역애로센터를 설치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해결하고, 은행연합회 내에는 은행권의 기업 지원 대책반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대이란 교역 업체 수는 총 2142개사로 이중 교역 규모가 100만불 미만인 중소기업이 80.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이란 교역 규모는 지난해 97억4000만달러로 세계 15위 수준이다. 올 상반기에만 대이란 교역 규모가 65억8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57.9%나 늘었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