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포사격할 경우 2~3배화력으로 대응사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이남으로 포사격을 할 경우 경고방송 후 2~3배의 화력으로 즉각 대응사격을 하도록 교전수칙을 바꾼 것으로 밝혀졌다.

김태영국방부장관은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NLL이남 포사격의 대응책을 묻는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의 질문에 "기존 합동참모본부의 교전수칙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북한의 해안포 사격을 계기로 지상교전규칙과 동일하게 개정한 후 해상으로 포를 쏘면 비례성 원칙에 따라 적이 도발할 거리만큼 2~3배의 조치를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현재의 지상교전수칙에 따르면 북한이 한국 영토에 공격을 가하면 군은 경고방송 후 북한 측의 추가공격 유무와 관계없이 곧장 2~3배의 화력으로 대응하도록 돼 있다. 군은 9일 북한의 해안포 도발당시 10여발이 NLL이남으로 넘어왔지만 경고통신 외에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아 미온적 대응이라는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김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응사격규칙에 관해 "빈 바다에 (북한이 도발한)위력에 상응하는 사격을 하는 것으로 피해가 없더라도 동일한 사격을 해 도발에 대한 응징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4년 이전 교전규칙은 북한 경비정과 교전할 때 ‘무력시위→경고방송→경고사격→격파사격’로 4단계였다. 이후 2002년 6월 29일 제 2연평해전으로 우리 측 해군 6명이 사망하고 18명이 부상하는 큰 피해를 당하자 2004년 규칙을 개정한 것이다.

한편 북한이 지난 9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해안포를 사격했을 때 백령도에 배치된 대포병레이더(AN/TPQ-36)가 작동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군과 국회 국방위원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북한의 해안포 사격 당시 해병 6여단에 배치된 대포병레이더가 안테나를 가동시키는 전원 장치가 고장나 가동되지 않았다. 해병 부대에 배치된 대포병레이더는 자주 고장을 일으켜 북한의 포 탐지에 무용지물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