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인세 중간납부 31일까지 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국세청은 12월 말 결산법인은 올해 상반기 분 법인세를 미리 납부하는 '법인세 중간예납'을 오는 31일까지 해야 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중간예납 대상은 지난해 보다 2만3000개 늘어난 41만2000곳이다.

법인세 중간예납은 기업의 자금 부담을 분산하고 균형적인 세수입 확보를 위해 납부할 연간 법인세의 절반 가량을 미리 내는 제도다.
원칙적으로 직전 사업연도(작년 1∼12월) 법인세의 절반을 납부하면 되지만 올해 상반기 영업 실적을 기준으로 중간 결산해 납부할 수 있으며, 지난해 결손으로 법인세 산출 세액이 없었던 법인은 반드시 상반기 실적을 중간 결산해 신고, 납부해야 한다.

또 모회사와 모회사가 100% 지분 보유한 자회사를 하나 과세단위로 보고 통산 소득을 법인세로 납부하는 연결납세방식이 올해부터 시행됨에 따라 해당 법인은 연결 회사별로 직접 사업연도 실적 기준 또는 올해 상반기를 중간 결산한 세액을 납부할 수 있다.

중간예납 세액은 인하된 법인 세율(과세표준 2억 이하 11%→10%)을 적용하며, 임시투자세액공제는 지난해와 달리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 투자에 대해서만 7%가 추가 적용된다.
국세청은 납세자 신고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 홈택스, 신고안내문 등을 통해 신고방법 및 서식 등을 안내하고 있다. 전자신고할 경우에는 서류를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다.

한편, 국세청 측은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은 납기연장 등 세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세정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납부 세액이 1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기한 경과 1개월(중소기업 2개월)까지 분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진경옥 국세청 법인세과장은 "그러나 중간예납 부담을 고의로 줄이기 위해 불성실 신고한 법인에 대해서는 철저히 검증해 법인세와 가산세를 추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