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수시모집, 적성검사 보는 대학 늘어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올해 대입 수시모집에서는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학이 크게 늘고 반영비율도 예년보다 더 높아져 중요성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업체 진학사 측에 따르면 우선,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학의 수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어난다.

수시 1차에서는 가천의과학대, 경기대, 경성대, 광운대, 명지대, 서경대, 한성대가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수시 2차에서는 강원대, 고려대(세종), 한양대(ERICA)가 적성검사를 치른다.
가톨릭대, 강남대, 경원대, 서울산업대, 세종대, 수원대, 을지대, 한국산업기술대 등은 수시 1차와 2차에서 모두 적성검사를 본다.

또 올해는 적성검사의 반영비율이 높아져 가톨릭대(수시2차)의 경우 100%, 강남대(수시2차)와 고려대(세종, 수시2차), 광운대(수시1차)는 80%, 세종대(전공적성우수자), 가천의과학대(수시1차), 수원대(수시1,2차)는 70%를 반영한다.

진학사 측은 올해 적성검사가 지난해에 비해 고교 교과과정에서의 출제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특히 경기대, 경원대, 광운대, 수원대, 을지대, 한성대 등은 활용 비중이 클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각 대학의 합격자 성적분포를 고려해볼 때 적성검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학생부 3~4등급 정도가 적당하고 5등급 이하 학생도 더러 합격하는 경우가 있지만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신중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진학사 측은 내다봤다.

또 적성검사의 당락은 대개 수리영역에서 좌우되므로 언어보다 수리에 더 시간을 할애해 준비할 필요가 있고 특히 고1·2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념을 확인하고 짧은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적성검사는 대체로 1시간 내외의 시간 동안 80~100여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한양대(ERICA)는 언어 100문항, 수리 120문항으로 문항수가 가장 많고 경원대, 을지대 등은 60문항으로 문항 수가 가장 적다.

진학사 김희동 입시분석실장은 “적성검사는 출제경향이 비슷한 대학들이 있으므로 묶어서 준비하면 더 효율적”이라며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푸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대체로 적성검사 2~3문제로 학생부 1등급을 만회할 수 있으므로 치밀하게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도형 기자 kuerte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