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IT소비강국에서 IT산업강국으로 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16일 소프트웨어(SW)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하드웨어(HW)산업은 고부가가치화를 이뤄 IT소비강국에서 진정한 정보기술(IT)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 장관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KT와 벤처기업협회 등이 공동 주최한 'IT CEO 포럼' 조찬강연에서 "우리 IT산업은 메모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일부 하드웨어 위주로 편중돼 있고 장비·부품소재는 대부분 해외에 의존해 IT 소비강국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장관은 "새롭게 등장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기존 제도가 수용하지 못하고,IT 융합 제품에 대한 시험평가, 인증 제도가 미흡하다. 수요기업과 IT 기업간 협조체계도 취약하다"며 "선순환적 생태계를 조성해 IT 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업종별 대책과 관련, "2009년 메모리 반도체 수출액은 158억 달러이나, 시스템 반도체 수입액은 177억달러에 이른다"고 언급하고 "하드웨어 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기 위해 먼저 시스템 반도체 육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반도체산업 육성전략'을 7월 중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 기업육성, 파운드리(수탁생산)투자확대, 네트워크및 방송장비 등 장비산업 육성 등의 계획도 밝혔다. 소프트웨어분야는 "생태계를 전면 개편해 대기업의 공동입찰 등 우월적 지위 남용을 제한하고 공정경쟁 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소프트웨어 수요 창출을 위한 WBS(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지원과제를 이달 중 확정하고, 3차원(3D) 산업 통합기술 로드맵은 10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소당 연간 170억원을 파격적으로 지원하는 IT 명품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 5대 대학연구소를 육성하고, 전문형, 현장형 인재를 육성하도록 대학 IT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IT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시스템 반도체, 4세대 이동통신 등 대형 융복합 기술개발 사업계획도 밝혔다.

선순환적 IT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융합 신산업 창출을 가로막는 규제 및 관행을 발굴, 개선하고, 자동차와 조선 등 주력산업 수요기업과 IT기업 간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IT 융합을 자동차, 조선 등 각 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IT산업 발전전략'을 7월 중 수립할 계획도 밝혔다. 최 장관은 이어 "협소한 내수 시장만 보고서는 세계 시장으로 갈 수 없다"며 "다음지도는 한글로만 나오지만, 구글에는 현지 언어로 세계 지도가 뜬다. 이렇게 하면 구글과 다음이 경쟁이 되겠느냐"며 '글로벌 마인드'를 당부했다.
강연 이후 벤처기업 자금지원 강화에 대한 질문에 나오자 "벤처 자금을 다 정부가 대주는 것은 시장원리에 맞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고, "정보화에 이어 녹색 시대를 맞아 제2의 벤처붐이 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이석채 KT회장을 비롯해 황철주 벤처기업협회장, 배희숙 한국여성벤처협회장, 김일수 정보통신공사협회장, 오경수 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허진호 인터넷기업협회장,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 등 기업인 200여명과 김은수 한국통신학회장, 윤용로 기업은행장 등 각계 인사가 참석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