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델리티, 월드컵 개최국 경제효과 개최 이후 2년 간 더 높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피델리티 자산운용(www.fidelity.co.kr)은 1954년부터 최근 14차례 월드컵 개최국의 경제성장을 조사한 결과 월드컵 개최 당해 연도보다 개최 후 2년 동안 경제성장이 더 높았다고 9일 밝혔다.

피델리티에 따르면 지난 1954년 스위스 월드컵부터 2006년 독일 월드컵까지 14차례의 월드컵 개최국의 경제성장률을 살펴보면 개최 당해 연도에 비해 개최 이후 2년간의 경제성장이 더 높게 나타난 경우는 9번이다. 개최 연도를 중심으로 5년을 개최 이전 2년, 개최 당해 연도, 개최 이후 2년의 세가지 구간으로 나눠 살펴보아도 개최 이후 2년의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횟수는 8회로 가장 많다.
이는 인프라 및 다른 개선에 대한 지출이 월드컵 개최 전 2년~6년 동안 발생해 개최 당해 연도에는 별도의 긍정적 영향이 없으며, 월드컵 기간 동안 생산성 손실까지 더해져 GDP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이 계산한 바에 따르면 월드컵 기간 30일 중 개최국에서는 4억8692만5649시간에 해당하는 생산성이 손실된다. 개최도시 시민 중 일부는 축구 관람을 위해 결근할 뿐 아니라 출근을 하더라도 생산을 멈추고 사무실 혹은 공장에서 게임을 보며 축구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휴가를 떠나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살펴보아도 GDP 성장률과 마찬가지로 개최 당해 연도에 비해 개최 이후 2년간의 개최국 증시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94년 미국 월드컵 이후의 5회의 월드컵에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제외한 4번의 월드컵 개최국 모두 개최 당해 연도보다 개최 이후 2년의 성장률이 더 높았다.
올해 월드컵 개최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제 효과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마이크 리드 피델리티자산운용 대표는 "다른 이머징마켓과 마찬가지로 남아공은 저임금 노동력이 증가하고, 소비자 업종이 빠르게 성장하는 고성장 경제"라며 "월드컵을 통해 남아공이 필요로 하는 인프라가 건설이 되고 나면 월드컵 개최비용이 흡수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생산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남아프리카공화국 투자 비중이 40.8% (2010년 4월 30일 기준)에 달하는 피델리티 EMEA 주식형 펀드를 운용하는 닉 프라이스(Nick Price)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남아공의 향후 잠재력은 월드컵보다 크다"며 "월드컵은 분명 화려한 볼거리이고 남아공 지역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쇼핑창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창환 기자 goldfis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