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복권이 있어 좋은 이유 '베스트 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 정도가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럼 사람들이 복권을 구입하는 이유는 뭘까? 내가 1등에 당첨이 될꺼라는 막연한 기대감? 아니면 복권을 산 후 당첨일을 기다리며 느끼는 나만의 만족?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지난 4일 발간한 '복권 백서' 내용중 지난해 12월 조사한 '복권 인식도' 결과에 따르면 복권에 대한 인식 공감도 항목에서 '복권이 있어서 좋다'라는 응답이 59.3%로 1년 전(54.2%)에 비해 5.1%포인트 높아졌다.
응답자 중 '복권은 당첨이 안 돼도 좋은 일'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59.2%, '나눔행위' 55%, '삶의 흥미·재미' 54.8% 등 복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권이 있어 좋은 이유로 '삶에 희망을 갖게 한다'라는 응답이 전체의 19.5%로 가장 높았고 '당첨에 대한 기대감' 19.0%, '소외계층을 돕는다' 15.0%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재미·흥미 유발' 14.6%, '행복하다' 7.5% 순이었다.

반면 복권이 있어 좋지 않은 이유로는 '사행심 조장'이 29.1%를 차지했고, '관심없다' 11.3%, '당첨확률이 낮다' 11.0%, '돈 낭비' 8.0% 등으로 나타났다.
또 복권이 '사행성이 있다'는 응답은 50.6%로 1년 전인 2008년 12월 조사때(62.6%) 보다 12.0%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타 사행업종인 카지노(95.4%), 경마(94.9%) 등과 비교해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복권의 사행성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당첨금액 축소' 20.3%, '복권기금 사용처 홍보' 15.8%, '복권 구입한도 설정' 11.7%, '어려운 이웃돕기에 사용' 9.4%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복권에 대한 구매행태는 응답자의 57.7%가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연간 복권구입 횟수는 평균 8.5회, 구입자 기준 평균 14.8회로 조사됐다.

복권 1회 구입시 평균 구입금액은 구입자 기준 6580원이며 1회 구입시 구입자의 66.9%가 5000원 이하를, 97.3%가 1만원 이하를 구입했다. 복권 구입 경험은 성별로는 남성, 연령별로는 30~40대, 직업렬로는 자영업·블루칼라·화이트칼라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복권기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복권판매 수익금이 공익사업의 재원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비율은 48.3%로 다소 미흡했다.

복권기금이 가장 시급히 지원될 분야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58.1%)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외에도 '소외계층 복지'(18.6%), '저소득층 학비지원'(14.5%)도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복권기금 지원방법에 대해서는 현행과 같이 여러 사업에 분산돼 지원돼야 한다는 의견이 62.7%, 2~3개 분야에 집중돼야 한다는 의견이 31.9%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재정부 복권위원회 관계자는 "복권기금 관련 정보공개 확대 등 복권사업의 투명성으로 높이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복권의 공익성 홍보와 사행성 억제 노력을 통해 건전한 복권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고형광 기자 kohk010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