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술꾼도 아닌데 왜 딸기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술 좀 마신다는 중년 남성들 중 딸기코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딸기코는 술 때문이라 알고 있다. 영화 등에서 딸기코는 술에 취한 사람의 대표 이미지기도 하다.

하지만 딸기코는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 오히려 더 많이 나타난다.
딸기코(주사비)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혈관운동 신경장애, 유전적 소인, 호르몬의 변화, 국소 감염, 음주, 위장의 장애 또는 비타민의 결핍, 카페인 섭취, 모낭충 등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음주가 딸기코를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 것 맞지만, 이처럼 원인이 다양하므로 음주습관과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딸기코는 만성 충혈성 질환이다. 즉 혈관의 수축, 이완기능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점차 늘어나게 된 것이다. 일부에서는 여드름과 비슷한 모낭성 농포와 염증이 코 주위에 나는 경우도 있다.
치료는 진행 단계에 따라 다른데, 약물치료로 항생제 또는 단기간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거나 항생제 계통의 연고를 쓴다. 홍조나 혈관확장증이 심한 경우는 혈관 레이저를 이용해서 이미 늘어난 혈관을 제거하게 된다.

염증이 심해서 흉터 조직이 만들어진 경우는 흉터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딸기코는 대체로 수년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단기간 치료보다는 길게 잡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습관을 점검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심한 온도차가 나는 환경, 즉 사우나나 목욕 등을 줄이는 것이 좋고 지나친 음주와 흡연, 강한 자외선, 카페인 음료, 맵고 뜨거운 음식 등도 딸기코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과 전문의 이상준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