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10년간 연2% 성장 중장기 '청사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업률은 3%대로 낮추고, 신규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것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일본 정부가 30일 향후 10년간 경제성장률 연 2% 달성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환경 분야와 여행, 건강 등을 중심으로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는 한편 476만개 일자리를 창출해 성장을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이는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 전망치보다 4배 높은 성장률이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일본 하토야마 정부는 이날 내각회의를 통해 연간 2%의 경제성장률 달성을 목표로 삼고,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설 뜻을 밝혔다. 또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역 활성화가 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전했다.

정부가 세운 목표에 따르면, 2012년 일본의 명목GDP는 650조 엔(7조 달러)에 이르게 된다. 올해 명목 GDP는 473조 엔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2020년까지 환경 분야에서 140만개, 헬스케어 부분에서 280만개, 관광 분야에서 56만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어 낼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이러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실업률도 중장기적으로 3%대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지난 11월 일본의 실업률은 5.2%를 기록한 상태.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목표설정이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1980년대 이후로 2%를 넘은 적이 없기 때문. 또 일본의 인구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도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이이치 생명의 신케 요시키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현재 일본의 경제 상황에 비추어봤을 때 하토야마 정부의 이번 목표는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