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서 처음 신종플루 중복 감염 발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국내에서도 신종플루 중복 감염 사례가 등장했다.

2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김해시 소재 거점 병원에 20일 내원한 생후 24개월 여아가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신종플루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신종플루 중복 감염사례가 확인된 가운데 국내에서 2개월만에 다시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가 발생한 것. 이 같은 경우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이번에 중복 감염 확진을 받은 환자는 지난 9월 38.3℃의 고열과 호흡기 증세로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고 당시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인플루엔자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환자는 항바이러스제와 항생제 등 약물치료를 받은 후 건강을 회복했다.
하지만 이 환자는 지난 20일 또 고열로 같은 병원을 찾았으며 내원 당시 39.1℃의 고열을 보였다. 의료진은 9월에 이어 두 번째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직접 아르티-피시아르(RT-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또다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의료진은 중복 감염사례로 의심하고 김해시 보건소에 이를 보고했으며 보건소가 동일한 검체로 다시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플루 양성으로 재확인됐다.

일반적으로 특정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건강을 회복하면 항체가 형성돼 동일한 바이러스에는 다시 감염되지 않는다.

다만 이 환자의 경우 첫 확진 판정 때 검체에 대해 재확인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첫 번째 검사에서 잘못된 검사결과가 나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어린 환자의 면역체계가 성숙하지 않아 충분한 면역이 형성되지 못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환자는 지난 9월만큼 상태가 심각하지 않아 외래치료를 받고 있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