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국내 유일생산
이런 전투기타이어는 생산 뒤에도 엄격한 품질인증을 거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투기타이어를 생산하는 금호타이어는 20여명의 연구원을 구성해 전담반을 이끌 정도다. 현재 금호타이어 에서 생산하는 타이어는 한국공군의 주력기종 F-26과 F4·5에 장착된다.
또 전투기타이어의 재질은 더 질기고 착륙할 때 휠에서 발생하는 150도의 열을 견뎌낼 수 있는 고무를 사용한다. 이 고무재질은 영하 40도에서도 변형되지 않는다. 이렇게 강한 전투기타이어도 교체시기가 있다. 앞타이어는 80회 비행 후, 뒷타이어는 26회 비행후 교체된다. 뒷타이어가 더 잦은 이유는 전투기가 착륙시 활주로에 먼저 닿기 때문이다.
전투기타이어 무늬도 일반 타이어와 달리 진행방향으로 단순한 골만 파져있다. 최대한 마찰을 줄여 가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또 우천시 골 사이로 빗물이 흘러 활주로에서 미끄러지는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다.
75년부터 전투기타이어 개발을 시작한 금호타이어는 1999년 레바논 T-41 타이어를 첫 수출했으며 같은 해 필리핀 공군에 F-5타이어를 수출했다. 2006년에는 고등훈련기 T-50 타이어에 국가재고번호(NSN)을 획득해 훈련기 수출시 지속적인 동반수출이 예상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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