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A/B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P&W사의 개량형 F100-PW-220엔진과 함께 GE사의 F110-GE-100엔진도 장착할 수있다는 것이다.
F-16 C/D 블록 32전투기는 기체의 외형이 동체와 주익이 부드럭운 곡선으로 이뤄진 블렌디드 윙 바디 스타일로 설계, 천음속 영역에서의 면적법칙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는 기체내부의 연료탑재량을 충분하게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F-16 C/D 블록 32 전투기는 초기형 AN/APG-68 레이더를 탑재해 AIM-120 암람과 같은 중거리 대공미사일 운용능력이 없고 단지 AIM-9L/M 사용한 근접 공중전만 가능하다.
▲F-16 C/D 블록 50/52 전투기는= F-16C 블록 42는 기존 F-16A에 비해 무게가 1톤가량 더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장착해야할 무기들은 더 증가하게 됐다. 이에 저공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엔진이 필요로 했고 성능향상엔진 사업을 통해 GE의 F110-GE-129와 P&W F100-PW-229를 선정해 블록 50/52에 탑재했다. 이외에 항전장비로 모듈러 임무컴퓨터를 도입해 임무에 따라 대용량(128KB) 데이터 트랜스퍼 카트리지를 장착했다.
또 기존 조종석에 장착한 아날로그 계기판을 다기능 스크린으로 교체하면서 야시경을 쓴 상태에서도 모든 계기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게 했다. F-16C 블록 50/52는 1993년 5월부터 미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했으며 미공군은 블록 50 C형과 D형을 각각 190대와 42대를, 블록 52 C형과 D형을 각각 28대와 12대를 도입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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