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6일 여수세계박람회가 D-1000일을 맞는다. 2012년 여수박람회가 개최되면 1988년 서울 올림픽, 1993년 대전 박람회, 2002년 월드컵에 이은 대한민국 4번째 도약이 시작되는 셈이다.
◇D-1000일 지금 여수는= 12일 찾은 전라남도 여수시는 한적했다. 해안도시임에도 피서객은커녕 주민들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거세게 몰아치는 바람만이 이곳이 3년뒤 800만명에 달하는 인파가 몰릴 박람회장 부지라는 것을 알려주는 듯 했다.
신황호 2012여수세계박람회 홍보과장은 개최일까지 1000일을 앞둔 상황에 대해 이같이 설명한다. 조직위는 현재 약 2100억원을 투입, 토지 99.9%, 지장물 97.7%, 영업권 86.9% 등 박람회장 조성을 위한 보상작업이 펼치고 있다.
또 현상공모에 들어간 주제관과 국가관을 시작으로 다음달 공모 공고를 낼 한국관·기업관, 8월 턴키공사로 발주될 Big-O(아쿠아리움) 등의 순으로 박람회장의 베일이 서서히 벗겨질 전망이다.
“자동차 2시간내 숙박 시설 총량은 여유(공급 4만2000실, 수요 2만8000실)가 있다. 하지만 1차 권역(1시간 거리)내 고급숙박시설이 부족하다. 일단 경도(鏡島)내 660호실, 국동항 1283호실 등 지원시설구역내 고급숙박시설을 확충 지원할 계획이다.”
조직위 측의 숙박시설 확충 계획에 대한 답변이다. 하지만 실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현재 경도내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또 국동항 호텔 조성사업도 지난달 25년간 토지 무료 이용, 택지 80% 할인 등 특별 인센티브를 부여해 세 번째 입찰에 들어갔으나 참여하겠다는 업체가 전무한 상황이다. 여기에 여수시내 위치한 디오션리조트도 호텔 공사도 중단돼 숙박시설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조직위는 박람회장에 조성되는 크루즈선착장을 이용, 2만5000t~8만t급 크루즈선을 임대해 숙박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또 부산 등 주변지역에서 전세차량으로 행사장을 진입시키는 방안과 포스코, LG화학 등의 영빈관을 이용해 VIP 관람객들을 투숙시키는 방안 등도 모색하고 있다.
$pos="L";$title="여수 세계 박람회";$txt="";$size="255,180,0";$no="200908102212121786402A_7.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서울에서 박람회장까지 '5시간20분'= 교통편도 박람회의 성공 유치를 가로막고 있었다. 현재 서울에서 여수 박람회장 부지까지 기차편을 이용해 도달하는 시간은 5시간20분에 달한다.
이에 익산~여수간 전라선 철도를 복선·전철화하고 고속철도(KTX)를 여수역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박람회가 열릴땐 3시간18분까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게 조직위측의 설명이다.
또한 여수~순천간 자동차 전용도로와 여수~광양간 국가산단진입도로를 건설해 광양, 순천 등 여수인접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수도권과의 거리도 대폭 단축할 예정이다.
여수시청 관계자는 “올해 경기 부양을 위해 SOC투자를 대폭 늘림에 따라 내년에 예상될 예산 감축이 가장 큰 복병"이라며 "세계적인 행사인 만큼 국가 이미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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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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