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범정부 차원 보험범죄 대책반 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경찰, 금융위, 금감원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차원의 '보험범죄 전담 합동대책반'이 설치되어 내달 1일부터 올해말까지 첩보와 혐의자료 등을 분석·수사한다.

정부는 19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이같은 내용의 '보험범죄 근절을 위한 대책’을 확정했다. 민생안정을 위해서는 우선 보험범죄를 근절해야한다는 정부의 결정에 따른 것이다.

이번 합동대책반은 확인된 혐의에 대해서는 일선 수사기관에 이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대규모의 구조적 범죄와 조직폭력배 개입 등 중대범죄는 직접 수사 관리한다.

아울러 경찰의 보험범죄 특별단속이 합동대책반과 함께 올해 말까지 중점적으로 실시된다.

보험범죄 혐의가 농후한 병원, 정비업소, 대리점 등 불량집단 추출 기능이 추가되고 협의입증에 필요한 항목이 세분화 되는 등 금감원에서 운영 중인 보험사기인지시스템도 개선된다.

보험범죄 관련 담당자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 수사실무진 외에 수사기관 간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경찰청 외에 검찰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 등으로 교육대상기관이 확대된다. 교육횟수도 연 3회 180명에서 연 5회 300명으로 늘어난다.

그 동안 보험범죄 적발 금액과 인원은 2006년 1781억 원(267명)에서 2008년 2549억 원(410)명으로 큰 폭으로 늘어나고, 강호순 사건처럼 사전계획적 범죄 유형의 비율이 40%이상을 차지하는 등 사회문제화 됐다. 특히 이 가운데 청소년 보험범죄가 2007년 83.5%, 2008년 62.8%로 크게 늘어났다.

이날 회의에서 한승수 총리는 "이번 대책을 계기로 '보험범죄는 반드시 적발된다'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성과를 거두어 줄 것"을 당부하고 "앞으로도 관련기관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보험범죄 근절을 위한 대책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