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勞勞 갈등 악령, 대우조선 임단협 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금 인상안 빠진 임협안, 총 투표서 부결
노조 내 계파 갈등 극심 "부결 운동도 있었다"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잠정합의한 임금협상안이 18일 노조 조합원 총 투표에서 부결됐다. 노조 내부 계파간 갈등이 다시 부각되는 양상이어서 노사의 당혹감이 커지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 조합원 총 7499명 중 7016명이 참여한 이날 총 투표에서 조합원 중 무려 52.35%인 3676명이 반대표를 던져 임협안이 부결됐다. 예년에 비해 약 40일 가량 빠른 시점에 잠정 합의안을 도출시키는 등 가결을 확신해 온 노조는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다.

사측의 당혹감도 크다. 선박 수주가 급감한 상황에서 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 노사가 지난 2월 무분규 교섭타결에 합의했으며 라이벌인 삼성중공업 역시 무교섭을 선언하고 수주에 총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장 조합원들은 부결을 예상했다는 반응이다. 노조 집행부와 사측이 내놓은 잠정합의안에 임금 인상안이 배재돼 조합원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았기 때문이다.

집행부와 사측이 마련한 합의안은 고정급 인상없이 순익목표 달성시 성과배분 상여금과 무쟁의 타결 격려금, 근속수당 일부 인상, 사내 하청근로자 여름휴가 확대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고질적인 노조 내 계파 갈등이 대우조선의 임단협에서도 발목을 잡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조합원은 "조선소 내에서 일부 조합원들이 피켓을 드는 등 잠정합의안에 반대하는 부결운동이 벌어졌었다"며 "노조 내부에 여러 현장조직이 있는 만큼 내부 갈등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사측 관계자는 "노조 내 반 집행부 세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집행부가 반대세력에 대한 설득에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 노조는 현재 향후 일정을 논의하기 위한 비상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