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매수로 돌아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매도 따른 기술적 되돌림일 뿐

외국인이 돌아오고 있다.



18일 오후 2시42분 현재 국채선물시장에서 외국인이 1026계약을 순매수하며 지수상승을 이끌고 있다. 같은시간 9월물 국채선물은 전일대비 31틱 상승한 109.26을 기록중이다. 외국인은 지난 8거래일간 연속 매도우위를 기록하며 5만3198계약을 순매도한 바 있다.



하지만 이같은 매수세를 추세반전으로 보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채권전문가들은 우선 추세반전으로 보기에는 외인 매수세가 많지 않다는 점을 꼽는다. 또한 이달 금통위 후 금리인상 우려에 따른 과매도상황을 되돌리는 수준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한 외국계은행 채권딜러는 “여러 가지 복합적 이유가 있는 것 같다”고 전제하고 “월물 교체상황이 있었지만 외인들의 누적순매수 규모가 그간 8만5000계약에서 6만개가량이 줄었다”며 “누적 미결제량이 3만계약 정도를 보통 수준으로 본다면 아직 2만5000계약 수준에 불과해 여전히 숏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한 “그간 IRS금리가 빠져 70~80bp 가량 손실부분이 되돌려지는 현상”이라며 “국고채 3년물을 기준으로 그간 3.5%~4% 레벨이던 것이 4~4.5%로 레인지가 상향조정된 것일 뿐이어서 외인 순매수 반전이라고 해석하긴 어렵다”라고 덧붙였다.



외국계 투신운용의 채권운용 포트폴리오 매니저도 “하루 움직임을 보고 판단하긴 어렵지만 매수규모가 크지 않아 차트패턴 매매로 볼 여지가 크다”며 “국채선물 10일 이평선인 109.16을 뚫고 올라왔고 그간 워낙 금리인상쪽에 대한 포지션이 많았기 때문에 반대쪽 움직임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5-10년 구간 금리가 기준금리 4%대와 같은 수준의 금리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미 장기구간에서는 금리인상을 반영한 만큼 지금이 마찰적요인에 따른 저가매수 기회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