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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요식업 매출, 5월 평균 대비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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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가정의 달 소비 트렌드 분석
근로자의 날·어린이날·어버이날 매출 15~27%↑
날씨 따라 장소 달라…맑으면 놀이공원, 비오면 극장

어린이날 음식점·커피·디저트·배달 업종 매출액이 5월 일평균 매출보다 27%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어린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어린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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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는 최근 5년간의 5월 신용카드·체크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를 1일 공개했다. 2020~2024년 5월 외식·나들이 관련 업종 소비자 1420만 명, 4억1400만건의 결제 데이터를 조사했다.

어린이날 음식점·커피·디저트·배달 업종 매출액은 5년간 5월 일평균 대비 27% 늘었다. 어버이날은 16%, 근로자의 날은 15% 증가했다.


날씨 영향도 컸다. 비가 내렸던 2023년, 2024년 어린이날에는 커피·디저트 업종 매출액이 5% 증가했지만, 비가 오지 않았던 2020~2022년에는 17% 늘었다. 배달은 비가 오면 5월 일평균 대비 46% 늘었고 맑으면 29%만 증가했다. 음식점은 날씨와 관계없이 비슷했다.


놀이공원, 동물원, 식물원, 영화관, 박물관 등 7개 나들이·관람 업종은 어린이날 125%, 근로자의 날 64% 늘었다. 특히 대체공휴일(6일)이 있었던 지난해에는 연휴 1일차 114%, 2일차 83%, 3일차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것으로 추정되는 부모들의 어린이날 날씨에 따른 소비 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날씨에 따라 찾는 장소가 달랐다.


맑은 날에는 놀이공원, 동물원, 식물원 등 나들이 업종 이용액이 235% 증가했다. 비 내리는 날에는 영화, 콘서트, 연극, 박물관 등 관람 업종의 이용액이 185% 늘었고, 나들이 업종은 오히려 6% 감소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연휴에는 맑은 날이 많아져 모든 가맹점 매출이 증가하기를 바란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소비 트렌드 변화를 읽고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KB국민카드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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